본문 바로가기
📝공부, 스크랩/창업 관련

[스크랩] 4월에 본 스타트업 관련 글 중 공감되는 것들

by grow_s0 2023. 4. 23.
728x90
스타트업이 대기업을 이길 수 있는 이유

출처 : BZCF 블로그 (Sriram Krishnan)

  • 지표는 사람들의 모든 행동을 절대로 반영하지 못함
  • 또 지표화를 시키는 사람의 생각이 들어가게 되어 있음. 게다가 지표만 따지다 보면 왜곡된 행동을 할 수 있음
  • 다만 현실적인 이유로 대기업은 지표를 따질 수밖에 없음
  • 대기업일수록 '측정'할 수 있는 것들로 얘기를 해야 하나, 측정은 과거를 기반으로만 가능하고 누군가의 생각이 담길 수 박에 없는 것. 스타트업은 미래를 만들어내야 함. 아무도 예상 불가능함.
  • 다만 대기업들은 그런 것에 도전하지 못 함. 
  • 그런 사업에 절실하지도 못하고 의사결정까지 오랜 시간이 걸림. 

=> 스타트업은 고객의 목소리를 직접 들으며 빠르게 의사결정을 내리고, 절실한 마음가짐으로 더 날카롭고 뾰족하게 임함으로써 대기업을 이길 수 있음. 

 

 

 

Paul Graham Essay - 스타트업을 하는 이들에게 하는 조언
(출처 : BZCF 블로그)

  • 안주하면 안 된다. 항상 현 상태에 불만을 가지고 계속 좋아지게 만들어야 한다.

 

 

  • 스타트업은 대기업이 아니라 오히려 새로 생겨날 스타트업을 경계해야 한다. 그들도 우리만큼 절박하기 대문
  •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타살이 아니라 자살로 실패함. 스스로 포기해서, 내부 갈등, 안주해서, 고객에 집중하지 않아서. 

 

 

  • 경험이 부족한 학생들은, 그 빈자리를 대부분 강한 투지로 채우거든요 : 공감된다. ㅎㅎ 그리고 경험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장점은 '이렇게 해야 한다'는 선입견이 없다는 것. 
  • 고집은 유연하지 않다. 투지는 유연하다.

 

 

  • 낙관적이지 않다면 스타트업을 할 생각 자체를 못 하고 못 버틴다. 하지만 중용의 자세가 중요

 

  • 인간의 삶은 너무나 빠르게 지나간다. 삶을 사랑한다면,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야 한다. 스타트업은 시간을 가장 밀도 있게 쓸 수 있는 것 중 하나다. 
  • 스타트업이 특별한 이유는 속도에 있다. 

 

 

 

스타트업하는 사람이라면 공감할 이야기
(출처 : BZCF 블로그)
  • 창업 자체가 삶이란 것 너무 공감된다. 창업을 위해 행해지는 모든 활동 (일, 자기 계발, 네트워킹 등)이 그냥 라이프스타일이다.. ㅎㅎ 
  • 자유롭고, 내가 하는 일을 통해서 성취하고, 만드는 것이 재밌다. : 가장 공감된다. 주체적으로 살 때 사람은 가장 행복할 수 있는 것 같다. 다만 여기서도 성취가 필요하다. 생존을 하며 성취를 할 수 있다. 성취가 없으면 번아웃이 무조건 온다.
  • 가장 중요한 것은 끈기다. : 내가 가장 자신 있는 것 중 하나
  • 장기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 모든 일은 예상보다 오래 걸리며 조급해하면 안 된다. 파도도 가까이서 보면 거칠고 커 보이지만, 멀리서 전체적으로 바라보면 잔잔하다. 크게 지켜보며 나아가야 한다. 
  • 언제든지 틀릴 수 있는 가설로 생각해야 한다. 유연하지 않으면 부러진다.
  • 진정으로 같은 서비스는 없다. 중요한 것은 경쟁자가 아니라 '내가 잘하는 것'
  • 항상 최악을 생각해야 한다. 잘 안될 것이라고 가정하고 행동하라. 투자 등은 내가 통제할 수 없다.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자. 돈도 항상 6개월 뒤 바닥난다고 가정하고 움직이는 게 참 중요함을 깨달았다.
  • 대표의 역할은 계속 바뀐다는 것. : 너무 공감된다. 사업 상황에 따라 더 필요한 포지션에 속하며 일하고, 규모나 방향에 따라 내가 더 잘해야 하는 영역도 달라진다. 또 사람마다 대하는 리더십 스타일이나 동기부여 포인트를 다르게 제공해야 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