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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스크랩/창업 관련

[스크랩] 스타트업 CEO라면 꼭 보아야 할 글 (세콰이어캐피탈, YC)

by grow_s0 2022.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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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을 하면서 가져야 할 마인드, 

성공하는 스타트업 CEO의 특징 등에 대한 아티클에서

인상깊은 부분을 스크랩했다.

두고두고 읽어보기!

 

사실 창업을 한 사람이라면 더 공감이 될 것 같다.

경험하기 전에는 와닿지 않는데, 경험한 사람들이라면 '맞아..' 라는 생각을 하며 더 읽을 것 같은..!

가장 빠1개 상품당 10개 이상 : 나쁘지 않음는 기업이 가장 큰 Runway(생존할 수 있는 기간/자금)를 가지고, 죽음의 나선을 피할 가능성이 높음

 

컷 연습(프로젝트, R&D, 마케팅, 기타 비용을 잘라내는 것)을 할 것
방아쇠를 당기라는게 아니라, 필요한 경우 다음 30일내에 할 수 있도록 준비하라는 것
삭감을 부정적으로 보지 말고, 현금을 절약하고 빠르게 움직일 것

 

어떤 결정을 내릴 계획인가?" vs. "어떤 결정을 내렸으면 좋았을까?"
6개월간의 자금만 남았다면, 집중은 정말 중요해 짐
은행에 얼마 있는가와 상관없이 지금 그 집중할 것을 찾을 것

 

돈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이 올바른 교훈은 아님 돈이 많다고 이기는 거면, 어떻게 Zappos 가 Amazon을 이기고, DoorDash가 UberEats를 이겼을까 세쿼이아는 가장 준비된 사람이 이긴다고 믿음

 

모든 추락은 창업자들이 현실을 직시하지 않는 것에서 시작

 

위험과 변화점이 있다는 사실이 흥미로움
이 변화점 에서는 강자가 약해지고, 약자가 강해질 수 있음.
다들 탐내던 성장주는 덤핑되고, 가치주를 탐내고 있음

 

당신에게 방향을 기대하고 있음
당신에게 단호한 행동을 기대하고 있음

 

재정적 자유도를 만들기

 

제약을 인식하면, 문제에 돈을 쓰는 것보다 더 나은 솔루션을 찾는데 집중할 수 있음

 

회사의 바깥 세상이 당신 회사의 내부보다 더 빠르게 변하고 있다면, 끝이 가까운 것 - Jack Welch"

 

리더십 원칙 - 4C Communicate(소통), Conviction(신념), Confidence(신뢰), Calmness(평온)

 

 

 

 

Startup Playbook

Startup Playbook Written by Sam Altman · Illustrated by Gregory Koberger · Spanish translation We spend a lot of time advising startups. Though one-on-one advice will always be crucial, we thought it might help us scale Y Combinator if we could distill t

playbook.samaltman.com

 

다수의 사용자가 좋아하는 제품보다 소수의 사용자가 좋아하는 제품을 먼저 만드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긍정적인 감정의 총량은 같더라도 좋아요에서 사랑으로 가는 것보다 더 많은 사용자를 얻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회사에 이미 사용자가 있는 경우 해당 숫자가 얼마나 그리고 얼마나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지 묻습니다.
우리는 왜 더 빨리 성장하지 않는지 알아내려고 노력하고,
특히 사용자가 제품을 정말 좋아하는지 알아내려고 노력합니다.

 

10년 후에는 왜 커질 것인지 묻습니다.
우리는 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인지, 그리고 왜 스타트업이 따라가기에 좋은 시장인지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우리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직 깨닫지 못한 주요 기술 변화가 막 시작되고 있을 때를 좋아합니다.

 

평범한 팀은 훌륭한 회사를 만들지 않습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보는 것 중 하나는 설립자의 힘입니다.
내가 후기 투자를 할 때도 창업자가 고용한 직원들의 강점을 똑같이 빤히 쳐다봤다.

 

멈출 수 없는, 결단력, 강력함, 그리고 수완. 지능과 열정도 매우 높게 평가됩니다.
이것들은 모두 경험보다 훨씬 더 중요하며

 

훌륭한 제품만이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결국 당신의 회사는 너무 커져서 모든 그로스 해킹이 작동을 멈추고 당신은 당신의 제품을 사용하려는 사람들에 의해 성장해야 합니다.

 

사용자와 대화해야 한다고 말하고, 먹고, 자고, 운동하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 외에 다른 많은 것은 하지 말아야 한다

 

사용자가 귀하의 제품을 두 번 이상 사용하고 있습니까? 사용자가 귀하의 제품에 대해 열광적입니까? 회사가 사라지면 사용자가 정말 속상할까요? 귀하의 사용자가 귀하에게 요청하지 않고 귀하를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있습니까? B2B 기업이라면 유료 고객이 10명 이상 있습니까?

 

성장하면 이기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고 사람들이 행복해집니다

 

창업자들이 자주 빠지는 몇 가지 함정이 있습니다.
하나는 회사가 미친 듯이 성장하고 있지만 모든 것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망가지고 비효율적으로 보인다면 모든 사람들이 일이 풀리지 않을까 걱정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첫 번째 일을 지배할 때까지 회사가 다음 일을 시작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내가 아는 어떤 훌륭한 회사도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하기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한 가지에 대해 많은 확신을 가지고 시작하여 끝까지 봅니다.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적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사망의 매우 흔한 원인은 잘못된 일을 너무 많이 하는 것입니다.

 

위대한 창립자는 큰 프로젝트를 많이 하지는 않지만, 하는 일은 무엇이든 매우 집중적으로 합니다. 그들은 일을 매우 빨리 처리합니다. 그것들은 결정적이며, 이는 스타트업을 운영할 때 어렵습니다. 일을 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이고 나쁜 조언이 많기 때문에 상충되는 조언을 많이 받게 될 것입니다. 위대한 창업자는 모든 조언을 듣고 신속하게 스스로 결정을 내립니다.

 

10%의 노력으로 90%의 가치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으십시오.
시장은 당신이 얼마나 열심히 일하는지 신경 쓰지 않고 올바른 일을 하는 경우에만 관심을 갖습니다.

 

초기 성공을 시작하는 스타트업 창업자는 두 가지 길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던 일을 계속하거나, 자신의 "개인 브랜드"에 대해 생각하고 창업자의 지위를 즐기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

팀과 외부 세계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전략과 우선 순위를 항상 명확히 하고, 중요한 모든 것을 보여주고, 신속하게 실행해야 합니다(특히 다른 사람들이 막힌 결정을 내릴 때).

 

성공적인 스타트업은 대부분의 창업자가 처음에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당신은 그것을 밤새도록 취급할 수 없습니다. 잘 먹고, 잘 자고, 운동해야 합니다. 가족,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당신의 임무는 얼굴에 미소를 띠고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것이 괜찮을 것이라고 팀을 안심시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상황은 보이는 것만큼 나쁘지 않지만 때로는 실제로는 정말 나쁩니다. 어쨌든 계속 가십시오. 계속 성장하세요.

 

CEO는 변명의 여지가 없습니다. 좋지 않고 불공정한 일들이 많이 일어날 것입니다. 하지만 팀에게 "돈이 더 많았더라면" 또는 "엔지니어가 한 명만 더 있었다면"이라고 스스로에게 말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그렇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거나, 그렇지 않으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아내십시오. 자신에게 많은 변명을 늘어놓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실패하고, 그렇게 하는 스타트업 CEO는 거의 항상 실패합니다

 

YC의 놀라운 조언은 "그냥 물어보세요" 또는 "그냥 하세요"입니다. 처음 창업자들은 누군가로부터 무언가가 필요하거나 새로운 것을 하고 싶을 때를 위한 비밀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다시 말하지만, 스타트업은 트릭이 작동하지 않는 곳입니다.

 

당신은 당신의 회사가 10년 중 가장 중요한 스타트업이 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확신시켜야 하지만, 당신 자신은 잘못될 수 있는 모든 것에 대해 편집증적이어야 합니다.

 

끈기 있게 행동하세요. 대부분의 창업자는 너무 빨리 포기하거나 너무 빨리 다음 제품으로 넘어갑니다. 일반적으로 일이 잘 진행되지 않으면 문제의 근본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스타트업 CEO가 되는 것의 큰 부분은 포기하지 않는 것입니다.

 

낙관적이어야 합니다. 세상 어딘가에 비관적인 위대한 CEO가 있을 수는 있지만, 저는 아직 그를 만나지 못했습니다. 미래가 더 나아질 것이라는 믿음, 그리고 회사가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믿음 CEO가 가지고 있고 나머지 회사를 감염시키는 데 중요합니다

 

회사를 세우는 것은 종교를 세우는 것과 비슷합니다.

 

훌륭한 사람들에게는 많은 선택권이 있으며 훌륭한 회사를 만들기 위해서는 훌륭한 사람들이 필요하다는 점을 반복할 가치가 있습니다.

 

고용한 사람들의 자질을 타협하지 마십시오. 모두가 이것을 알고 있지만 모두가 절박한 필요 중에 어느 시점에서 이것에 대해 타협합니다. 모두가 계속 후회하고 때로는 회사를 거의 죽일 뻔했습니다.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은 모두 전염성이 있으며, 평범한 사람부터 시작하면 보통 평균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평범한 초기 직원으로 시작한 회사는 거의 회복되지 않습니다. 사람의 직감을 믿으세요. 의심이 든다면 대답은 아니오입니다.

 

문화에 유독 한 사람들을 해고하십시오. 문화는 고용하고, 해고하고, 승진시키는 사람에 의해 정의됩니다

 

스타트업의 99%는 살인이 아니라 자살로 사망합니다. 대신 모든 내부 문제에 대해 걱정하십시오. 당신이 실패한다면 그것은 당신이 훌륭한 제품을 만드는 데 실패했거나 훌륭한 회사를 만드는 데 실패했기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헨리 포드(Henry Ford)의 말
"두려워해야 할 경쟁자는 당신에 대해 전혀 신경 쓰지 않고 항상 자신의 사업을 더 좋게 만드는 사람입니다."

 

현금 흐름을 강박적으로 관찰하십시오. 믿기지 않을 정도로 들리지만, 우리는 설립자들이 자금 부족이 여러 번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채 고갈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투자자들은 투자 여부에 관계없이 정말 성공할 수 있지만 외부 자본으로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회사를 찾고 있습니다

 

돈을 모으기 위해 고군분투한다고 해서 의기소침해지지 마십시오. 최고의 기업 중 상당수가 이 문제로 어려움을 겪습니다. 최고의 기업은 처음에는 너무 나빠 보이기도 하고(거의 항상 유행에 뒤떨어져 보이기도 합니다.) 투자자들이 당신에게 아니오라고 말할 때, 아니오를 믿지만 이유는 믿지 마십시오

 

투자자들의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은 다른 투자자들이 기회를 빼앗길까봐 두려워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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