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book이란?
시행착오 + 경험 => Know-how + Winning strategy
닭과 달걀의 문제는 어떻게 풀까
1. 핵심 사용자 그룹 정의
플랫폼에 없으면 망하는 초기 사용자
2. 핵심 사용자 그룹 해킹
ex. 오늘의 집 : 타 포터사이트 블로그 핵심 사용자를 직접 데려옴, 잘 쓴 콘텐츠 블로거에게 글 가져가도 되냐고 물음, 만약 초반에 리뷰이벤트식으로 리뷰를 늘리려했으면 가짜나 성의 없는 리뷰들이 넘쳐났을 거임
ex. 탈잉 : 대학교 튜터를 모으기 위해 학교 인싸를 모델로 해 학교 지하철역에 광고 / 지인통해서 에타에 모두 홍보
Lean 해야 하는 플랫폼
플랫폼에는 모이는 고객군들이 많기에, 한 번에 다 모으면 안 됨
검증 또 검증
적은 리소스로 다양한 아이템 테스트
Lean Platform으로 참여자 신뢰 잃지 않기
ex. 오늘의 집 : 커머스 도입 가능한지 파악하기 위해 '공동구매 이벤트' 엶 > 완판 > 감성템 제품으로 차별화해보자며 적은 물량으로 커머스 도입해 소소하게 테스트 > 안 팔림 > 수건같은 기본템으로 테스트 >> 성공
플랫폼의 원칙
원칙을 지키고
장기목표를 달성해나가야 한다!
또 그 원칙을 유저가 느끼게 해줘야 한다
1. 당근 마켓
목표 : 이웃을 연결하는 지역 커뮤니티
원칙 : 동네간 중고거래가 되게 한다
=> 계속된 확대 요청에도 몇명 이상 모이지 않으면 열지 않았음 (동네 거래가 안되기 때문)
만약 원칙을 지키지 않았다면 : 이웃과 연결 x, 타 중고거래 플랫폼과 차별화x, 지역 커뮤니티 플랫폼으로부터 멀어짐
2. 화해
목표 : 화장품 정보의 비대칭 문제 해결
원칙 : 솔직하고 투명한 리뷰
=> 협찬제품도 리뷰 가이드없이 솔직하고 투명하게!
만약 원칙을 지키지 않았다면 : 광고성 리뷰 문제 해결 x, 정보의 비대칭 심화, 블로그, SNS 리뷰와 차별화 X
원칙을 고수하기 위한 액션
: Operation
원칙을 지켜야 서비스의 가치가 높아지기에 Operation을 이렇게까지 함
네트워크 효과
Platform Value Ball 잘 굴리는 방법
: 핵심 사용자들이 관계 맺음을 잘 할 수 있도록
'📝공부, 스크랩 > 창업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기 스타트업 CEO들이 앞으로 어떤 자세와 각오로 임해야 좋은지 설명한 글들 (스크랩) (0) | 2021.08.14 |
---|---|
[YC Startup School 강의] 기억하고 싶은 부분 요약 (0) | 2021.08.01 |
스타트업이 성공하기 위한 것과 관련된 글들 (0) | 2021.07.17 |
6월 2~3째주 소소한 생각정리, 다짐 (0) | 2021.06.20 |
[린스타트업 바이블] 리뷰 및 요약 (0) | 2021.06.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