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스크랩/창업 관련

[힙서비콘 시즌4] 플랫폼 Playbook

by grow_s0 2021. 8. 1.

Playbook이란?

시행착오 + 경험 => Know-how + Winning strategy

 

닭과 달걀의 문제는 어떻게 풀까

1. 핵심 사용자 그룹 정의

플랫폼에 없으면 망하는 초기 사용자

 

2. 핵심 사용자 그룹 해킹

ex. 오늘의 집 : 타 포터사이트 블로그 핵심 사용자를 직접 데려옴, 잘 쓴 콘텐츠 블로거에게 글 가져가도 되냐고 물음, 만약 초반에 리뷰이벤트식으로 리뷰를 늘리려했으면 가짜나 성의 없는 리뷰들이 넘쳐났을 거임

ex. 탈잉 : 대학교 튜터를 모으기 위해 학교 인싸를 모델로 해 학교 지하철역에 광고 / 지인통해서 에타에 모두 홍보

 

 

Lean 해야 하는 플랫폼

플랫폼에는 모이는 고객군들이 많기에, 한 번에 다 모으면 안 됨

 

 

검증 또 검증
적은 리소스로 다양한 아이템 테스트
Lean Platform으로 참여자 신뢰 잃지 않기


ex. 오늘의 집 : 커머스 도입 가능한지 파악하기 위해 '공동구매 이벤트' 엶 > 완판 > 감성템 제품으로 차별화해보자며 적은 물량으로 커머스 도입해 소소하게 테스트 > 안 팔림 > 수건같은 기본템으로 테스트 >> 성공

 

 

플랫폼의 원칙

 

원칙을 지키고
장기목표를 달성해나가야 한다!

또 그 원칙을 유저가 느끼게 해줘야 한다

 

 

1. 당근 마켓

목표 : 이웃을 연결하는 지역 커뮤니티

원칙 : 동네간 중고거래가 되게 한다

=> 계속된 확대 요청에도 몇명 이상 모이지 않으면 열지 않았음 (동네 거래가 안되기 때문) 

만약 원칙을 지키지 않았다면 : 이웃과 연결 x, 타 중고거래 플랫폼과 차별화x, 지역 커뮤니티 플랫폼으로부터 멀어짐

 

 

2. 화해

목표 : 화장품 정보의 비대칭 문제 해결

원칙 : 솔직하고 투명한 리뷰

=> 협찬제품도 리뷰 가이드없이 솔직하고 투명하게!

만약 원칙을 지키지 않았다면 : 광고성 리뷰 문제 해결 x, 정보의 비대칭 심화, 블로그, SNS 리뷰와 차별화 X

 

 

원칙을 고수하기 위한 액션
: Operation

원칙을 지켜야 서비스의 가치가 높아지기에 Operation을 이렇게까지 함

노란색 : operation, 파란색 : 원칙

 

네트워크 효과

Platform Value Ball 잘 굴리는 방법

: 핵심 사용자들이 관계 맺음을 잘 할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