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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스크랩/생각거리

킹서클럽 독서모임 - 성공에 관한 대화

by grow_s0 2024. 3.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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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도 있었는데.. 그 시간 동안 성공의 정의에 관해 많이 생각해 보게 됐다.

성공이란 단어는 마치 '도달점'처럼 느껴진다. 사실 이정도면 성공했다고 생각하는 모습이 있어도, 그 모습을 달성해 갈 때쯤에는 너무 당연하게 느껴져서 달성하더라도 만족하진 못할거다.  에베레스트산 정상에 오른 사람들도 그 경치를 20분 이상 보지 않는다고 한다. 사람은 뭔갈 얻고 나면 그 쾌락이 크게 오래가지 못한다. 어느 순간 당연해지고 더 많은 것을 원하게 된다고 생각한다.

 

또 성공의 모습은 절대 상대적인 가치와 관련된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상대적인 가치를 비교하면 끝이 없다. 그게 진정한 성공일까? 평생 만족하지 못할 것이다. 

성공의 모습은 사회적인 시선에서가 아니라 오로지 '나 자신'의 시선과 마음에서 정의 내릴 수 있는 모습이어야 한다.

온갖 사회적 영향, 사회적인 주입과 의식들을 다 배제하고 나 스스로, 본연의 내가 정의 내리는 성공이 필요하다.

내 삶을 살아가는 주체는 오로지 '나'이기 때문. 

그런 의미에서 성공적인 삶을 가지기 위해서 '나를 잘 아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어떤 사람인가 (언제 행복하고 언제 즐겁고 언제 슬프고 언제 화나는가..),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 나의 방향을 잡아줄 가치는... 등 

 

그리고 성공이란 단어보다는.. 행복의 정의를 내리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성공은 결과지향적이다. 행복은 지속적이다. 

삶은 온갖 과정들로 이루어져 있다. 목표를 달성하면 끝나는 게임 같은 것이 아니다. 

삶을 살아가는 시간 자체에서 행복감을 느끼면서 사는 것이 살아가는 데 있어 더욱 중요한 가치이지 않을까.

인생은 행복하려고 사는 거지. 성공하려고 사는 게 아니라

ps. 나의 행복은 성취감과 사랑으로부터 온다고 생각한다. (사랑의 대상은 나, 가족, 친구 등) 그중 성취감이 꽤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 편..!


 

그 외 기억에 남는 대화들을 위주로 적어본다! 

  • 위기가 와야 해결책을 찾게 되고 그게 기회가 될 수 있다. 위기가 없으면 안주만 하게 될 수 있다.
  • 방어기제를 고칠 수 있는 마지막 나이가 35 (소비에 대한 선호가 잡히는 시기도 35가 마지막)
  • 의외로 신체능력보다 정신능력이 빨리 늙는 듯. (이스포츠도 10대가 가장 잘함. 골프는 40대도 잘하는데.)
  • 경험이나 성공경험이 많을수록 고여있을 확률이 높은 듯. 경험 많은 실무자를 스타트업에 영입시켰을 때 이와 비슷한 문제가 발생.
  • 성공을 반복할 수 있는 사람은 자기 스스로 ‘의심’이 있는 사람. 의심이 있기에 스스로 발전을 시키는 사람들. 자기 검열을 많이 하는 사람들..
  • 포커고수와 하수의 승률은 모두 50% 임.실패할 때는 작게 실패하고 성공하는 패를 가졌을 때 크게 성공하는 거.
  • 서핑 : 고수들은 모든 파도에 다 힘을 쓰지 않고, 가만히 쳐다보다가 좋은 파도가 왔을 때 딱 서핑을 함.
  • 파도와 운은 통제불가능. 사업도 비슷
  • 기본적으로 적극적이어야 운이 찾아올 확률이 높은 듯
  • 우리나라가 전쟁 때문에 계급 평준화가 됐다. 토지개혁 등
  • 고통을 피하기 때문에 성공을 못한다. 그러길 원한다면 사기를 당하게 됨
  • 덕질이 삶을 풍족하게 만드는 듯.
  • 독점적인 영속성이 있어야 IP가 될 수 있다.
  • 말을 너무 잘하는 것보다 어리바리해 보이는 게 오히려 영업이 더 잘 됨. 투자도 너무 말 잘하면 약간 의심하면서 투자 잘 안 함
  • 한국이 콘텐츠로 수익화를 꽤 잘함. 미국보다 (BTS와 비버도 팬 수는 비슷한데 수익차이가 큼. BTS는 굿즈 만드는 등으로 뽑아내는데)
  • 완전히 다른 거는 못 받아들이고 2% 다른 거를 좋아함!!
  • 음악은 팬덤이 있어서 계속 이어 나가지는데, 게임은 매번 출시할 때마다 계급장 떼고 해야 함
  • 모바일게임은 기존 공식, 마케팅이 있는데 로블록스는 아직 없음
  • 고통에 좀 더 무감각해야 오래 할 수 있다.
  • 남의 일이라고 생각하면 객관적일 수 있음
  • 좋은 패를 고르는 것보다 나쁜 패를 안 고르는 게 더 나을 수 있다.
  • 남자들은 통제할 수 있는 거에 돈을 쓰고 여자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거에 돈을 씀
    • 남자 - 게임엔 돈 쓰고 좋아하는 아이돌에게 돈 안 씀
    • 여자는 이상형에 돈 씀 → 뷰티 유튜버는 이상향에 가깝게. 게임 유튜버는 친숙하게.
    • 무신사가 뜰 수 있었던 이유는 오히려 너무 친숙해서!! 쇼핑몰 사장님이 너무 멋있고 잘나면 더 싫음. 커뮤니티 기반 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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