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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스크랩/디자인

몰랑이 작가 강의 - 캐릭터 디자인 & 매뉴얼 제작법

by grow_s0 2024. 3.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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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class101.net/ko/products/5e6e32765ff67b0db6bb7726

 

몰랑이 작가에게 배우는 잘 팔리는 캐릭터 디자인 & 캐릭터 매뉴얼 제작법 | 몰랑이 작가

'잘 팔리는' 캐릭터는 뭐가 다를까요? 안녕하세요, 10년 차 캐릭터 디자이너 윤혜지 입니다. '잘 팔리는' 캐릭터에는 특징이 정해져있다는 것, 아시나요? 제 캐릭터 몰랑이 를 만드는 과정에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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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디자인 관련 공부를 하던 중, 강의를 발견했는데 내용도 정말 좋은데 무료강의라서 놀랐다. ㅎㅎ Chapter3까지 본 것 중 기억하고 싶은 부분을 메모해본다.

 

 

굿즈 캐릭터디자인에서 중요한 것

  1. 생산에 효율적인 디자인
    1. 색상이 너무 많으면 작업해야 하는 단계가 추가됨 + 피규어, 봉제인형은 색상이 많을수록 가격이 올라감
    2. 모양이 복잡할수록 인형 가격도 올라감.
    3. 흰색의 장점은 대부분의 원단, 피규어 재질에서 가지고 있는 기본 색이라서 좋음
  2. 여러 제품이 놓여있을 때 눈에 띄는 디자인
    1. 단순하고 기억하기 쉬운 캐릭터
    2. 캐릭터는 단순하게 + 패키지는 화려하게
    3. 이름도 단순하게! 쉬우면 더 잘 기억해줌. 어르신부터 아이까지 잘 기억되고, 캐릭터와 어울리는 이름

 

브랜드마스코트에서의 캐릭터

  • 캐릭터 자체보다는 제품, 서비스를 돋보이게 하고 친근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 ⇒ 캐릭터의 이름은 잘 안알려짐

 

어떤 캐릭터를 그릴까?

주로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아는 귀엽고 친근한 동물을 모티브로 잡으면 사람들은 연상을 함께 하며 잘 기억함.

다만 인기많은 친숙한 캐릭터 (강아지,고양이,토끼 등)는 경쟁사가 너무 많음 → 해결방법

 

1. 선표현을 새롭게

2. 보통사람들은 이마가 넓고 이목구비가 좀 아래로 몰려있는 얼굴을 귀엽다고 인식함 (좌측 아래)

3. 머리꼭대기 부분 : 귀의 방향이나 위치, 접거나 꼬아보기. 보송보송하게 해보기 등

4. 눈동자가 있는거, 항상 옆으로 보는거, 정면을 보는 눈, 실눈, 인자한눈, 속눈썹

5. 얼굴면적이 넓어서 심심하면 앞머리, 주근깨, 볼터치 등 코랑 입도 생략할지 실제 동물처럼할지 사람처럼 할지 꼬리는 어떻게 할지 손도 동물처럼할지 동그랗게 할지 등

 

과일, 야채도 좋음! 문구류 시장에 인기 많음 : 팔다리, 몸통, 이목구비 등 고려해야 함

 

어떤 색상이 좋을까?

  • 연핑크, 노랑, 빨강, 베이지, 브라운, 파랑, 민트, 퍼플
  • 주황연두보라는 색상만 단독으로 쓰였을때 인기있지는 않음 (소재없이. 즉 당근주황 같은거 제외하고는)
  • 밝고 화사한 원색이나 때가 안타고 튀지않는 것
  • 진한브라운, 발깐색은 여름에 너무 더워보이고 겨울을 연상시킴
  • 민트, 하늘색도 겨울엔 너무 추워보여서 인기떨어질수있음
  • 베이지색은 누구나 편하게 소비하지만 특별히 매니아층은 많지 않음
  • 1년 내내 잘되는거 추려보니 하얀색, 연핑크, 노란색이었음. 다만 우리 캐릭터에 어울리는 색상이나 보색이 있다면 그렇게 맞추고 패키지를 하얀색, 연핑크 같은걸로 하는것도 방법

 

 

  • 위로받았다는 감상평이 놀랍게도 가장 많음 ⇒ 힐링, 공감, 위로를 키워드를 잡고 캐릭터를 잡으면 좋을듯.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캐릭터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을 잡아야 함
  • 과장된 감정표현이 반영된것 보다는 캐릭터의 기본표정을 더욱 가지고 싶어함.
  • 눈이나 입이 생략되면 감정표현이 힘듦. 코는 피부에 묻혀서 괜찮긴 한데. 또 사람들이 눈, 입 어디갔어요? 많이 물어보고, 어렸을때는 감정표현이 풍부한 애니메이션을 많이 보니깐 눈,입이 없으면 낯설고 좋아하진 않음
  • 사람도 정면보다는 측면이나 소품을 들고 있거나 포즈를 취하며 사진을 찍을때 자연스러워보임 ⇒ 캐릭터도 마찬가지!

 

캐릭터의 성격을 정할때 주의점

  • 이 캐릭터를 소비하는 사람들이 캐릭터를 통해 어떤 영향을 받을지 염두에 두고 만들기아이를 위한 캐릭터 : 자주 웃고 착하고, 활발하고 밝고 통통, 건강하고 해맑은
  • 어른을 위한 캐릭터 : 무조건 해맑은 필요는 없어서 표정표현 자유로움
  • ex. 몰랑이도 처음에는 사람 누구나 맛있는걸 많이 먹거나 가끔 게으르는 순간에 편안함, 행복감을 느낀다고 생각해서 늘어지는 디자인 (주말에 누워있기, 뭐 먹기 등) 이 초반엔 많았음. 이후 어린이 애니메이션으로도 출시되면서 좀 더 긍정적인 기운 + 교육적인 부분도 신경 ⇒ 활기차게. 건강하고 밝은 이미지를 아이들이 보고 배울수있게.
  • 캐릭터 디자인 주변에 두었을때 어울리는 색감, 소재도 함께 생각해보기! ⇒ 세계관 정할수도 있음. 디저트를 좋아하는 몰랑이 or 자연속 몰랑이 등. 테마는 다양하게 나올 수 있지만, 가장 상징적인 테마는 정해놔야 좋음!

 

소품은 어떤걸 해야 좋을까?

  • 큼직하게 !
  • 선굵기나 부피감도 비슷하게.
  • 대비나 명암도 잘 느껴지게. 몰랑이가 동그라니 쿠션도 동글하고 구름모양보다는 네모모양!
  • 계절감이 느껴지는 거는 메인X
    • 정확한 계절을 잘 모르는 튤립, 장미같은 꽃은 ㄱㅊ
    • 매니아가 많은 소재도 좋음 (조개, 펭귄은 계절감이 있긴하지만 무난하게 잘 팔림)
  • 디저트나 하트, 별, 하늘, 모자, 맨투맨, 우산, 양말, 밤하늘 , 식물 등 1년 내내 다 잘어울리는 풍경
    • 캐릭터가 네이비인건 보통 인기없는데 캐릭터는 하얗고 배경은 네이비인건 인기많음 (우주, 별, 밤하늘)
    • 초록색 식물을 함께 두는건 인기 많은데 초록색 배경이 들어간 제품은 잘 안팔림
  • 빈티지. 카세트테이프, 라디오, 레코드판, 끈운동화, 야구잠바, 스케이트보드 등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사람들이 이 캐릭터를 통해 어떤 느낌을 받았으면 좋겠는지를 구상하고 그에 따른 성격, 디자인을 잡으라는 것. 

타겟에 맞는 캐릭터 성격과 디자인 표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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