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텐션 커브 이해
- 리텐션이 20%가 넘고 굴곡이 있을때 PMF가 있다고 얘기할 수 있다.
- 리텐션이 유지되는 사람이 우리 고객
- 스타트업이 풀어야할 가설 영역은 Product, Market, Customer
- 불확실한 걸 확실하게 바꾸는 것이 스타트업이다.
* AARRR은 뒤에서부터 고쳐야한다. 리텐션부터 좋게 만든 후, 접근하는 길을 꽃길로 만들고, 광고를 해야 한다.
리텐션 % 해석
리텐션 굴곡이 지는 부분 = Flat해지는 부분에 집중!
- 20% : 괜찮은 회사를 만들 수는 있지만 3~4천억 규모의 회사밖에 안 됨
- 40% : 유니콘이 될 수 있음
- 70% : 산업과 세상을 바꿀 수 있음 (페이스북 : 69%)
결국 리텐션 정도가 Valuation을 결정한다
리텐션 커브 해석
1. 떠나는 사람들에게 UT
- 추후 확보할 고객
- 이 과정은 당장의 리텐션 개선에 도움은 안 되지만 장기적으로 중요하다.
- 이들을 잡아야 C.C 확장 가능 *C.C 개념 설명 : https://grow-s0.tistory.com/184
* UT를 할 때는 부정문을 쓰면 안 된다 ex. 왜 안 쓰세요? > 어떤걸 쓰세요?
2. 리텐션이 되는 사람들의 데이터를 분석
- 이것을 잘 해야 리텐션 개선에 도움이 된다
PMF를 찾았다고 판단이 서면 => Aha Moment 파악
* PMF 찾기 전이라면 열심히 실험하기
아하 모먼트 = 이 행동을 한 유저의 95%가 리텐션이 생긴 행동
- PMF를 찾고 마케팅을 하면 회사가 50~100명이 되고, 이때 회사가 복잡해지면서 방향도 다 흩어짐
- 따라서 아하 모먼트 관리가 중요 함
- 조직이 하나의 방향을 보게 만들 수 있기 때문
아하 모먼트 특징 = 무지성으로 딱 이것만 하면 된다!!라고 설명/이해할 수 있어야 함
- 정량적으로 심플하게 정의할 수 있어야 함
- 정성적으로,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있음
- 연역적 귀납적 해석 모두 필요
- 리텐션 개선을 위한 silver bullet은 아님 (효과는 2~30%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UT로 진행)
아하 모먼트 예시
- 토스 : 4일 이내 2번 이상 송금
- 페북 : 첫 10일간 7명의 친구 연결시키기
- 슬랙 : 한 팀에서 2000개 메세지가 발생
- 트위터 : 3명을 팔로우
즉, XX라는 행동을 가입한지 YY안에 ZZ번 하면 된다
* 만약 아하 모먼트가 너무 난이도가 있다면?
제품 개발을 다시 해야 함. XX라는 행위를 다시 생각!!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0KgOCKJ1PG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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