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모먼트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음
"XX라는 행동을 가입한 지 YY안에 ZZ번 하면 된다"
XX라는 행동을 구하는 법
XX 구하는 법 : 직관 / 노가다 / 리텐션 영향력이 높은 후보군을 SHAP Value로 추리기
1. 좌측의 경우
- 리텐션이 된 유저 대부분이 특정 액션(ex. 메시지 1번 보내기)을 했지만,
- 그 액션을 한 대부분이 리텐션이 되지는 않았음
2. 우측의 경우
- 특정 행동(ex. 메세지 8번 보내기)을 한 유저 대부분이 리텐션이 되었지만,
- 리텐션의 다른 영역이 더 큼. 즉 해당 액션이 리텐션을 이끌었다고 할 수 없음
따라서 두 원의 크기가 비슷한 지점을 찾아야 함
아하 모먼트는 연관관계가 아닌, 인과 관계를 찾는 것.
ZZ라는 횟수 값을 구하기
RPV (Retain Proability Value) = 리테인 된 유저가 이 액션을 할 확률
교차 영역의 최대값이 되는 ZZ값의 RPV가 95% 이상이 될 때까지 계속 구해야 함
Activation이란?
단순 획득이 아닌 "The First Happy Experience"까지의 과정을 의미.
결국 그것이 아하모먼트
1. Conversion이 아닌 기간이 중요
- 퍼널 개선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얼마 만에' 전환했는지임
2. 목표는 퍼널을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더 손쉽게 "The First Happy Experience"를 경험하게 하는 것
3. 액티베이션 퍼널은 모든 Growth Pynamic에 영향을 줌
- Activation이 좋아지는 만큼 CC가 오름
- Viral trowth를 만들기에도 유리
- Ressuretion inflow (이탈한 사람이 다시 유입)도 좋아짐
4. 퍼널 간 비율 차이가 크면 안 됨
- 버튼을 중심으로 퍼널 단계를 찾자
5. 퍼널을 분석하며 트리거 되는 포인트를 찾아야 함
- 누가, 왜 전환됐고 안 됐는지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D9x7Tln2DI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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