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데이터 요약 표시
- 실시간 보고서 : 리얼 타임 활성 사용자 파악 가능
- 획득 보고서 : 사용자 획득 매체 확인 가능
- 참여도 보고서 : 이벤트, 페이지 단위의 행동 지표 확인 가능
- 수익창출 보고서 : 구매 데이터 (전자상거래, 인앱 구매 등) 확인 가능
- 유지 보고서 : 신규&재방문자 추이, 사용자 유지율 확인 가능
- 인구통계 보고서 : Google Signal을 통한 사용자 데이터 확인 가능
- 기술 보고서 : 디바이스별 운영 체제별 데이터 확인 가능
획득 > 사용자획득 종류
- 사용자 매체 : 사용자가 첫번째로 획득한 매체값 / 세션기준이 X (UA 소스매체랑 다른 구조)
- 사용자 소스
- 사용자 캠페인
- 사용자 구글애즈
참여세션수 = 10초이상 지속적 활동 / 전환 / 페이지뷰 2회이상
특정 값을 기준으로 페이지뷰를 확인하기
참여도>이벤트>page_view
이벤트에서 보이는 전환수는 이벤트중에서 전환값으로 체크한것만 뜸
모든 이벤트를 볼 수도 있고 전환 이벤트로 등록한것만 따로 볼 수도 있음
맞춤정의 하는 방법
GA에서 사용자/이벤트를 범위로 측정기준과 매개변수를 설정 → GTM>태그>새로만들기에 그대로 추가
GA4는 세그먼트를 만드려면 무조건 분석허브 or 잠재고객으로 들어와서 생성해야 함
분석>분석허브 (자동 보고서)
1. 유입경로
이후단계 (다른걸 하다가 어쨋든 그 다음에 이 단계를 한 사람) / 바로 다음 단계
2. 경로분석
종료점을 기준으로 그 경로를 역추정할 수 있음
3. 동질 집단 분석
이벤트를 발생시킨 사용자들의 수 등을 일자별로 확인가능
4. 세그먼트 중복 보고서
세그먼트가 3개까지 올라 감, 어떻게 사용자가 교차되고 교차된 특성이 무엇인지 파악
분류별로 또 나눠서 열과 행을 만들어서 볼 수 있음
5. 사용자 전체기간 보고서
웹사이트에 처음으로 방문한 이후 전체기간에 대한 보고서
가장 좋은 성과를 보인 캠페인은 무엇인지, 가장 높은 구매율을 올린 시기, 평생가치가 높은 사용자는 어떤 매체를 통해 유입되었을까, 언제 마지막으로 구매했을까 등을 판단할때 사용
세그먼트 추가하기 (분석허브에서)
or 과 and 조건을 넣을수 있음
페이지뷰 이벤트가 N번 이상인 사람들 / 기간도 설정 가능
퍼널처럼 단계를 추가해서 설정할수도 있음 (시퀀스)
잠재고객도 만들 수 있음 ( 이후 구성 > 잠재고객 탭에서 확인 가능)
포함기간은 이 잠재고객을 30일간 유지하겠다는 뜻
리마케팅 진행하려면 구글 신호데이터 수집 설정해야 함 = 광고최적화 동의를 한 사용자만 가능
실습 예제
1. 최초 유입한 사용자의 first_open 전환수는? (성별 별로 보기, 지난 기간 동안의 변동률도 확인해보기)
- 탐색허브로 만들기
- <측정 기준 - 이벤트 이름>을 행이나 열에 넣음
- <측정 항목 - 전환>을 값에 넣음 * 주의 : 전환으로 등록된 이벤트만 그 수가 나옴
- 모든 사용자가 아닌 google로 유입된 사용자로 보고 싶다면
<세그먼트 만들기 → 사용자 획득 캠페인 소스 - google 포함> - <측정 기준 - 성별>을 행이나 열에 넣음
- <데이터 조회기간 - 비교 설정>
2-1. 구매자와 미구매 사용자의 지역 및 브라우저 차이가 있는가?
- 탐색허브로 만들기
- <세그먼트 만들기 → 구매자, 미구매자>
- <측정기준 - 지역>을 행이나 열에 추가
- <측정기준 - 브라우저>를 행이나 열에 추가
- 만약 그 측정기준이 없으면 <추가 - 검색>을 해서 생성
2-2. 상품 조회를 3회 이상 한 사용자는 상품페이지 조회 후 어떤 행동을 보이는가?
- 경로분석 허브로 만들기
- <세그먼트 만들기 → view_item이라는 이벤트 - event_count가 3회 이상> 해서 상품조회 3회 이상 한 사용자 설정
- 시작점을 세션시작이 아닌 view_item으로 둘 수 있음
3-1. 이전 기간 포함 Sales 페이지를 확인 안 한 사용자는 구매 단계 중 어떤 단계에서 많이 이탈하는가?
- 유입경로 분석으로 만들기
- 유입경로 단계를 설정하기 (상품조회>장바구니 추가>결제 단계>구매완료)
- <세그먼트 생성 - 페이지 제목이 sales를 포함하는 것을 확인한 사용자와 아닌 사용자 생성>
- 상품조회에서 88%가 이탈함을 확인할 수 있음
3-2. 직접과 유료 트래픽과 비교하면 어떤 단계에서 많이 이탈하는가?
- <세그먼트 비교> Direct와 유료 두가지 세그먼트를 두어서 비교
4-1. Google로 유입한 사용자와 모바일 트래픽의 교차 사용자의 총 수익은 어느정도인가?
- 세그먼트 중복 보고서로 만들기
- <세그먼트 만들기 - 사용자 획득 캠페인 소스가 google인것을 포함>
- <세그먼트 - 모바일 트래픽> 세그먼트 비교에 추가
- <측정항목 - 총 수익>을 값에 넣기
4-2. Google로 유입한 사용자와 모바일 트래픽의 교차 사용자는 어떤 상품을 많이 구매하는가?
- 탐색으로 만들기
- <선택항목으로 세그먼트 만들기>를 통해 바로 Googel + 모바일 트래픽 교차 사용자 설정
- <측정기준 - 항목 이름, 항목 카테고리> 행에 추가
- <측정항목 - 제품 수익, 전자상거래 구매> 값에 추가
'📝공부, 스크랩 > 데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캠 GA 올인원] Ch 05. GA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0) | 2021.07.19 |
---|---|
[패캠 GA 올인원] Ch 04. 실전에 무조건 쓰이는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법 (0) | 2021.07.19 |
[패캠 GA 올인원] Ch 01. 새로워진 GA4 정복하기 (0) | 2021.07.14 |
[패캠 GA 올인원] Ch 03. GA 기본구성 이해 (UA) (0) | 2021.07.10 |
[인사이드 스쿨] 욕망까지 읽는 데이터 시대, 데이터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법 정리 (0) | 2021.07.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