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종류와 설정 방법
1. 도착
thank you 페이지 도착 : 회원가입 완료한 순간 감사합니다! 이런 멘트가 있는 페이지가 뜨는데, 그 페이지에 도착한 순간이 목표 = 회원가입 완료한 순간
2. 시간
N분 이상 머문 세션
3. 세션당 페이지 뷰 수
N 페이지 뷰 이상
* 세션 = visit, 시작과 끝이 있음 (다음에 자세히 설명)
4. 이벤트
A 버튼 클릭 (특정 중요한 버튼)
목표 달성에 따른 화폐가치와 유입경로(도착이 목표일 경우)를 설정할 수 있음
이벤트가 목표일 경우 카테고리/액션/라벨/값 설정
보고서 흐름
고객 > 획득 > 행동 > 전환
반드시 알아야 하는 기본 지표
1. 유저(사용자) : 클라이언트 ID로 수집 (크롬, 익스플로어 등 접속 브라우저에 따라 유저정보가 저장 => 한 유저가 3명으로 잡힐 수도 있음)
2. 세션 : 시작과 끝이 있음
- 시작 : 유입경로 (경로가 바뀌면 세션이 끊김)
- 끝 : 행동을 하지 않는 시간 (기본적으로 30분이 지나면 세션이 끊김)
- 12시가 넘으면 끊김
세션을 기준으로 중복제거한 페이지뷰 = 유니크 페이지뷰 (이벤트도 마찬가지로 적용가능)
3. 이벤트 : 클릭, 스크롤
4. 페이지뷰 : 한 번 방문할 때마다 +가 됨
5. 이탈률 (Bounces) : 1세션내에서 1페이지뷰 or 1이벤트만 발생하고 나가는 것 (페이지를 켜놓고 30분 이후에 오면 새로운 세션이 됨, 그 상태에서 클릭 => 페이지뷰 없이 이벤트만 발생)
6. 종료 (Exit) : 종료률의 분모는 페이지뷰 수 (페이지뷰 수 대비 해당 페이지 종료률)
7. 기타
- 세션 시간 (Session Duration) : 첫 상호작용에서 마지막 상호작용까지 시간
- 세션당 화면 : 한 번의 방문(세션)에서 조회된 평균 페이지뷰
- 새로운 세션 % : 전체 세션 중 신규방문자가 발생시킨 세션수의 비중
응용 예시
이탈율, 종료율
GA 활용법
1. A/B테스트 => UI/UX 최적화
2. 광고효율 : 세그먼트 대상으로 리마케팅 진행
3. 전환율 : 빅쿼리와 연동 or 전환 및 이탈 행동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대로 분석하려면 세그먼트를 나눠야 함
ex. 고객을 구분해서 이 고객은 전환율이 높다, 회원가입을 한 고객이 재방문율이 높았으니 회원가입을 더 유도해야겠다 or 회원가입한 고객의 특성이 무엇이고 그런 고객들에게 마케팅해야겠다 등등을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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