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 웹로그 분석툴인 GA의 UA버전 + 파이어베이스 애널리틱스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의 데이터를 단일 보고서 세트로 통합 => 플랫폼간 분석을 수행
GA360과 GA4 차이
- GA4 향상된 측정기능 => 다양한 이벤트 수집 가능 (스크롤, 사이트 검색, 다운로드 추적 등)
- GA4는 모든 속성의 히트가 '이벤트'로 분류, GA360은 히트 유형이 나뉨
- GA4 이벤트 수집 방법 다양 : 자동수집 / 향상된 측정 이벤트 / 맞춤 이벤트
- GA4는 쿠키 의존율을 낮춤
- GA4는 새 캠페인을 해도 새 세션이 시작되지 않음
GA4는 행동데이터를 기반으로 함 (이벤트 기반 데이터 모델)
사용자기반이기에 완전한 교차 기기 및 플랫폼 보고가 가능
구글애즈와 연동 => Ga4에서 세그먼트를 잠재고객으로 설정 후 리마켓팅 가능
사용자 식별값을 임의로 설정가능해서 로그인한 사용자 ID 데이터를 이용해 잠재고객 구축 가능
가장 주목할 점은 '세션 기반 모델'이 아닌 '이벤트 기반 모델'
즉 원래는 세션기간동안 상호작용 활동을 조회로 저장 => 활동 자체에 대한 정보 저장
---
자세한 설명 ▼
GA360 : 세션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한 세션당 중복으로 목표달성하면 하나로 측정이 됨
GA4 : 활동 자체의 명으로 보고서가 이루어짐 (이벤트수, 총사용자수 등)
퍼스트뷰도 이벤트를 기준으로 하기때문에 중복으로 확인이 가능함
GA4 장점과 단점
전체적인 데이터흐름(다양한 이벤트)을 보기에 수월
옛날엔 날짜밖에 비교가 안 되었는데 이제는 연령대, 운영체제, 플랫폼별로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음
파이어베이스 기반 보고서가 많이 있음 => 일반 보고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UI가 익숙하지 않을듯
GA4는 무료버전임에도 로우데이터를 빅쿼리에 저장가능 => SQL로 분석가능
사용자 지표 3가지
- 유저아이디는 회원에 대한 정보가 있을때 활성화할 수 있음 (없을때는 특정 값이 있다면 가능)
- 구글 신호데이터는 신호데이터를 동의한 사용자만의 데이터가 와서 전체적인 걸 파악못함
- 그래서 일반적으로 기기 ID로 사용자 식별을 함
- 유저아이디를 기준으로 할 것인지 기기아이디를 기준으로 할 것인지 설정가능
- 유저아이디를 설정하고 값이 없으면 신호데이터 그래도 없으면 기기아이디로 사용자 식별 => 유저아이디로 설정해도 무조건 유저아이디로 지표를 나누는 건 아님
- 아이디공간 분리 => 모든 보고서에서 사용자 분석값을 최대한 분석함
<향상된 측정> 기능 자세히 알아보기
- 페이지뷰 설정
- 기본 설정임
- 페이지가 로드 or 방문 기록 상태 변경 (브라우저 히스토리 변경될 때 마다)
- 원한다면 고급설정에서 사용 중지 가능
- 스크롤
- 페이지 하단으로 90%이상 내릴 때마다
- 이탈클릭
- 도메인에서 나가는 링크 클릭할 때마다
- 기본적으로 현재 도메인 외부로 연결되는 모든 링크에 대해 발생
- 도메인으로 연결되는 링크는 보지않음
- 사이트 검색
- 내 사이트에서 검색할 때마다
- url에 검색 쿼리 매개변수가 있는 페이지가 로드될 때 발생
- GA360처럼 쿼리 파라미터 설정 가능
- 동영상에 호응
- 유튜브 동영상(JS API 지원)의 이벤트는 자동으로 실행됨
- 재생, 진행(10,25,50,75), 완료시
- 파일 다운로드
페이지 조회를 제외하고는 내가 설정한것만 수집이 가능
GTM통해서 구현해야 GA4로 데이터가 전송됨
맞춤 이벤트 생성방법
속성 > 왼쪽 창 이벤트 > 이벤트 만들기
이벤트 이름은 대소문자를 구분함 (예를 들어 my_event와 My_Event는 서로 다른 두 개의 이벤트)
추천 이벤트를 할 거라면 이벤트 추가할때 이름을 그대로 넣어야 함
예시 ▼
비즈니스별 추천 이벤트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322688?hl=ko&ref_topic=9756175
[GA4] 이벤트 정보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내가 쓸만한 이벤트들
기본 데이터 범위
1. 페이지뷰
2. 이벤트 : 버튼 클릭 등 웹사이트 내 클릭 시 / 사용자 속성에 대한 이벤튼지 특정 매개변수를 통한 이벤튼지 나눠짐
3. 매개변수 : 특정 매체, 검색단어 때 특정 이벤트를 전송할 때 쓰는 거
4. 사용자 속성 : 공통적으로 활용하게 되는 연령, 성별같은 고유한 값
5. 전자상거래 : 거래 정보들
'📝공부, 스크랩 > 데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캠 GA 올인원] Ch 05. GA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0) | 2021.07.19 |
---|---|
[패캠 GA 올인원] Ch 04. 실전에 무조건 쓰이는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법 (0) | 2021.07.19 |
[패캠 GA 올인원] Ch 02. GA 4 살펴보기 (0) | 2021.07.15 |
[패캠 GA 올인원] Ch 03. GA 기본구성 이해 (UA) (0) | 2021.07.10 |
[인사이드 스쿨] 욕망까지 읽는 데이터 시대, 데이터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법 정리 (0) | 2021.07.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