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 계정 - 속성 - 보기 구조
GA360 : 계정 > 속성 > 보기 / GA4 : 계정 > 속성 까지
속성 : 데이터 수집, 병합 등을 하는 것
보기 : 속성을 나눠서 볼 수 있는 것, 필터 설정 및 목표 설정 가능
기본 보기 구성
- Master View : 실제 분석을 수행하기 위한 보기, 기본 설정 및 필터적용
- Test View : 보기설정, 필터 설정 등의 테스트를 위한 보기
- Raw Data View : 전체 데이터 세트를 보존하기 위한 보기
이벤트 데이터 전송
이벤트란? 사용자의 액션
ex. 클릭, 컨텐츠 로딩, 파일 다운로드, 공유, 스크롤, 마우스 움직임, 팝업, 동영상 관련 액션 등
GA360의 경우 이벤트는 태그값이 3개로 이루어짐
카테고리 - 액션 - 라벨 (계층구조로 되어있음)
GNB 영역에 로고를 클릭 > 버튼명은 변수로
GNB 영역에 메뉴를 클릭 > 버튼명은 변수로
GA4의 경우 이벤트 이름 하나만 정하고 파라미터를 짬
맞춤 측정기준을 갖다 씀
이벤트이름 하나만 정하고 파라미터로 변수를 설정해서 데이터를 보냄
카테고리 - 액션 - 라벨 >> 이벤트 이름 - 파라미터1 -파라미터2
똑같은데 변수값만 바뀐다!
맞춤 측정 기준
맞춤 측정 기준이란? GA가 기본적으로 수집하는 것 외에 추가적으로 파악하고 싶은 거를 만들어서 파악하는 거
ex. 성별, 연령, 로그인유무, 회원등급, 운영체제, 로그인 유형 등
=> 맞춤 측정기준 값을 기준으로 세그먼트를 생성할 수 있음
맞춤측정기준 설정하기 루트 : 관리 > 속성 > 맞춤정의 > 맞춤측정기준
맞춤측정기준 이름은 어떤 역할을 하진 않음
범위 종류 : HIT / 세션 / 사용자 / 제품
1. HIT : 내가보낸 피드값에만 저장이 됨
2. 세션 : 해당지역의 맨마지막 값이 세션을 다 덮어씌움
3. 유저 : 전송된 이후의 값이 다 적용
4. 제품 : 전자상거래에서만
예시
목표 설정을 통한 전환 추적 실습
목표 설정 유형 4가지 : 도착 / 시간 / 세션당 페이지 뷰 수 / 이벤트
설정방법 : 관리 > 보기 > 목표 > 새목표
1. 도착
행동 > 사이드콘텐츠 > 모든 페이지에서 보이는 url을 그대로 넣어라 ! 웹사이트를 복붙하는게 아니라!
만약 목표설정하고자 하는 url이 2개라면 (thank you 페이지가 thankyou, thankyou2라면)
목표를 시작점이 아닌 정규식으로!
필수여부를 키면 무조건 1단계로 시작해야함, 끄면 중간에 들어오는것도 가능
시각화 하고 싶다면 전환 > 목표 > 유입경로 시각화
2. 기간
N분 이상 머문 사람
3. 세션당 페이지수
4. 이벤트
목표 보기 : 전환 > 목표 > 개요
목표 완료 수 : 세션당 중복이 제거된 숫자가 찍힘 ex. 1세션당 100번 구매를 해도 1번으로 찍힘 (구매가 목표)
콘텐츠 그룹
그룹별 데이터 분석 가능
생성 방법 : 관리 > 보기 > 콘텐츠 분류
확인 방법 : 행동 > 사이트콘텐츠 > 모든페이지 > 콘텐츠 그룹 분류
맞춤 캠페인
=> 우리 페이지에 들어온 사람이 어느 매체에서 들어왔는지 파악할 수 있음
source (소스) : 검색엔진 또는 도메인 등 트래픽이 유입된 위치
medium (매체) : 직접, 추천, 자연검색, cpc, 이메일 등 트래픽이 유입되는 경로
기본 채널 그룹 : 직접, 일반 자연검색, 추천, 이메일, 일반 유료검색, 기타 광고, 소셜, 디스플레이 (소스/매체에서 대표적인 것을 모아놓은 분류로 이해해도 됨)
GA가 자동으로 인식하는 매체
- 자연검색 (organic) ex. 웹문서 검색
- 추천 (referral) : 검색엔진을 통하지 않은 모든 유입 ex. 블로그, 카페, 일반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서 링크를 타고 유입된 것
- 직접 (direct) : 주소창에 웹사이트 주소를 직접 입력하거나 즐겨찾기 메뉴 / 원천적으로 referral, utm, gclid가 없으면 direct로 찍힘
광고/홍보 채널은 '검색광고는 자연검색, 배너광고는 추천, 이메일은 직접 or 추천' 으로 인식 됨
즉 추가적인 별도의 설정이 없는 경우 개별적인 마케팅 활동을 구분지어 보여주지 못함
=> 추가적으로 캠페인 설정을 통해 유입 출처와 경로를 명확히 구분해줘야 함
유입을 구분하여 추적하는 것을 <캠페인 추적 설정 or 태깅> 이라 부름
utm : 광고를 돌리면 그 광고를 통해 들어온 url에 utm 파라미터가 있음
referral : 이 페이지로 들어오기 전 url
gclid : 구글이 알아서 구글 cpc 라고 찍음 => 파라미터값 입력할 필요없음, utm 둘 다 있으면 gclid로 측정이 됨. 자세한 설정은 고칠 수 있음
not set : 변수는 들어가있는데 값이 빠져있을 때
맞춤 캠페인 설정 방법
URL 뒤에 매개변수를 추가하는 방법으로 설정
매개변수 항목 종류
- utm_source (소스) : 내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보낸 검색엔진 또는 사이트 도메인 (어디에서 유입이 되었는지)
ex. naver, criteo, newsletter - utm_medium (매체) : 내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경로 (어떻게 유입이 되었는지)
ex. paid, cpc, display, email - utm_campaign (캠페인) : 사용자가 지정한 캠페인의 이름
ex. branding, clickchoice, retargeting, sale_event - utm_term (키워드) : 웹사이트 방문자가 검색한 키워드
ex. %ED%8C%A~~~ - utm_content (콘텐츠) : 웹사이트 연결링크 혹은 컨텐츠의 항목을 세부적으로 구분
ex. PC_image_1
소스, 매체는 필수 / 캠페인, 키워드, 컨텐츠는 선택
외부 채널 url을 클릭해서 유입되면, url에 포함된 매개변수 정보가 GA로 전송 => 성과 측정 가능
맞춤 캠페인 url 설정 방법
Campaign URL Builder — Google Analytics Demos & Tools (ga-dev-tools.appspot.com
Campaign URL Builder — Google Analytics Demos & Tools
This tool allows you to easily add campaign parameters to URLs so you can track Custom Campaigns in Google Analytics. Enter the website URL and campaign information Fill out the required fields (marked with *) in the form below, and once complete the full
ga-dev-tools.appspot.com
인코딩이 안 되어 있으면 GA가 데이터를 못 수집할 수 있기에 하는걸 권장 (한글도 인코딩됨)
google anlitics url builder 검색 > 캠페인 url 빌더
보기 필터
관리 > 보기 > 필터
맞춤 필터 종류
제외, 포함, 대문자, 소문자, 찾기 및 바꾸기, 고급 (출력 : A + B > 생성 ab)
사전정의된 필터 종류 : ISP 도메인에서 유입된 트래픽 / 해당 IP 주소에서 유입된 트래픽 / 해당 하위 디렉터리로 유입된 트래픽 / 해당 호스트 이름으로 유입된 트래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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