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스크랩/프로덕트

제품 발전에 따른 지표 변화

by grow_s0 2021. 12. 8.
728x90

초기 > 성장 > 고도성장 > 성숙

 

초기단계

- 제품을 좋아(like)하는 다수의 사용자보다 제품을 사랑(love)하는 소수의 사용자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

- 이탈 사용자가 부활 사용자보다 많기 때문에 급격한 곡률을 갖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둘 간의 균형이 만들어지며 그래프가 플랫해짐

- 신규 사용자가 활성 사용자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

코호트 유지율 변화 그래프

 

 

성장 단계

- 초기 단계 제품은 접근 가능 시장(addressable market)에의 침투 수준이 낮고 성장 속도도 더뎠으나 성장 단계에 접어들어 PMF를 찾아가기 시작하면 성장이 가속화됨

- 월 활성 사용자 대비 신규 사용자의 비중은 줄어듦

- 여전히 신규 코호트 집단 내 이탈 사용자 비중이 높음

- 하지만 이전 코호트 집단의 부활 사용자 수가 늘어나기 시작하며 유지율이 안정되어 월간 활성 사용자 수에 기여

 

 

 

고도 성장 단계

- 부활 사용자가 이탈 사용자를 초과

- 신규 사용자가 빠르게 늘어나며 극적으로 성장

- L5+/7(일주일에 5번 이상 제품을 방문하는 사람들의 비율), 세션 수, MAU/DAU(일일 활성 사용자)와 같은 모든 활성화 관련 지표가 향상되고 제품은 PMF와 규모, 모든 측면에서 성공적인 결과

- 이때부터 더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스텝을 준비해야 함 (고도 성장한다고 안심하면 안 됨)

 

 

성숙 단계

- 부활 사용자와 이탈 사용자 사이의 균형이 이뤄집니다.

- 신규 사용자 확보에 한계

- 성장은 정체되고 (그래프가 일자에 가까워짐) 모든 코호트는 부활과 이탈 사이의 안정적인 균형 상태에 도달

 

S곡선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제품을 다각화하고 성장해야 지속가능함

 

 

ex. 넥플릭스

2007년 미국에서 스트리밍 제품을 시작 > 2010년에 고도성장 단계에 돌입 > 이때 이미 해외 확장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기 시작했었음 > 2010년 말 다른 국가에서 공식적으로 출시 > 몇 년 후 미국 시장의 성장이 성숙기에 접어들 때까지 글로벌 성장이 Netflix의 신규 가입자 증가를 이끎

 

 

 

출처

https://sonujung.com/data-informed-product-building-no1#heading-1-early-phase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