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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스크랩/프로덕트

[도그냥이 알려주는 서비스 기획 스쿨] Ch.1,2 서비스 기획이란? / 애자일 방법 / UX 분석 방법

by grow_s0 2021. 1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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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이란?
전략 기획 서비스 기획
살아남을 비즈니스 모델 만들기 사용자 반응을 보며 BM을 정교화시키기
북극성 지표 찾기 북극성을 어떻게 달성할지 팀원과 상의해서 정하기

전략 기획자는 '방향성'에 집중, 서비스 기획자는 '구현'에 집중

 

1. UX와 BM까지 생각하기

자신의 이용 경험을 기준으로 추측만 하는 것은 근거없는 가설일 뿐 논리적인 기획이 될 수 없음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사용자 조사를 통해 고객을 이해하고, BM과 연결되도록 방향을 설정해야 함

 

2. 개발 환경과 비용까지 생각하기

 

3. 서비스 전체의 선순환 생각하기

 

 

 

* 여섯 모자 생각법

중립적, 감성적, 부정적, 낙천적, 창의적, 이성적 사고를 뜻하는 여섯가지 색깔의 모자를 차례대로 바꾸어 쓰면서 모자 색깔이 뜻하는 유형대로 생각해보는 방법 

 

 

프러덕트, 프로젝트, 서비스란?

프러덕트란?

과정에 해당하는 프로젝트 X, 프로젝트에 의해 만들어지는 산출물

하나의 목표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의 묶음

ex. 커머스 사이트에서 검색, 주문

 

서비스란?

무언가 목적을 가지고 있는 이용자에게 목적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덕트

 

서비스기획자가 프로젝트 관리자와 다른 점

: 프로젝트를 서비스 생애주기를 관리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진행

 

 

서비스 기획자는?

기획을 구체적으로 명확히 전달해야 함 + 팀원 스스로 무슨 일을 하는지 알 수 있게 +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획 + 설명하고 또 설명하기!!

 

요청안이 불가능할지라도 듣고 공감해주어야 한다. 그래야 대안을 만들 수 있다.

 

요청안의 궁극적인 목적을 찾아 적절한 문제 해결방식을 떠올릴 수 있어야 한다. 적절한 질문을 던져, 궁극적인 목적을 찾아보자

 

 

애자일 방법론

1. 사용자 스토리

고객의 목표와 핵심 결과를 사용자 목표에 따라 잘게 나눠 작성한 요구사항 리스트

요구사항 정의서, 화면 설계서에 포함된 설명과 유사하지만, 실제 구현은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자유롭게 작성하도록

 

 

 

2. 모두가 참여

모두 의견을 내고 의욕적으로 참여하면 애자일한 모습이 만들어짐

=> 서비스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고, 이 고민을 팀원 모두에게 본인과 비슷한 수준으로 이해시키기

 

3. 단점

참여자 수준이 제각각이면, 전체 진척률과 수준 관리가 어려움

애자일 사상에 공감하지 못한 채로 시작하면 R&R문제 번지기 쉬움 

 

 

 

UX 분석 방법

1. 정성적 x 연역적 방식 : 페르소나

단점 : 다수의 진짜 고객을 외면할 수 있음

=> '페르소나 스펙트럼'

JTBD (Job-to-be-done) : 이용자의 과업목표 달성을 중요시하는 태도

 

2. 정성적 x 귀납적 방식 

- 컨텐스츄얼 인쿼리 : 사용자에게 질의를 하거나 의도, 감정, 목적을 묻는 것은 허용이 됨

- 쉐도잉 : 절대 사용자의 과정을 방해하지 않음. 동영상을 찍어 관찰만

 

고객 경험 이해에 용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듦

 

3. 정량적 x 연역적 방식

BI 솔루션(GA, 와이즈로그, 뷰저블, 파이어베이스 등)

 

4. 정량적 x 귀납적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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