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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스크랩/마케팅

[부스트코스] Ch.07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by grow_s0 2021. 8. 3.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노출 모습

 

배너 사이즈

* 자동 리사이징 소재

모바일과 지면에 맞춰서 이미지와 텍스트가 자유롭게 최적화 => 모바일 노출 잘 되고 저렴한 cpc 확보 가능

 

 

광고 게재 순서 

입찰가 + 품질 평가지수

 

<품질 평가지수에 영향 주는 거>

1. CTR : 가장 중요

2. 광고 관련성

3. URL 히스토리

4. 랜딩페이지 open 속도

5. 기타 관련 요소

 

 

타겟팅

<콘텐츠 기반의 타겟팅>

1. 키워드 타겟팅 

많은 노출량 확보가능, 최근 이슈 키워드를 사용하면 많은 노출량 확보가능

반면 너무 자사 키워드와 맞지 않으면 CTR이 떨어져서 품질평가지수에 안좋음

 

2. 게재위치 타겟팅

내가 원하는 사이트만 선택 가능

특별히 선택된것만 하기에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상대적으로 높은 cpc 입찰가 추천

 

3. 주제 타겟팅

게재 지면의 주제에 맞게

 

 

<사용자 기반 타겟팅>

사용자 데이터 아는 방법 = 로그인 방식 실데이터 + 비로그인(쿠키) 방식 확률 데이터

* 로그인 방식 : 구글 관련 서비스에서 집계된 실제 행동 데이터를 기반

* 비로그인 방식 :  기존 웹사이트 활동 내역을 기반으로 관심사 및 주제를 적용

 

  1. 인구통계 타겟팅 : 연령, 성별, 자녀유뮤, 가구 소득
  2. 관심분야 타겟팅 : 특정 주제에 관심
  3. 맞춤 관심분야 잠재고객 타겟팅 : 구글이 보유한 유저 정보광고 지면 데이터를 커스텀 타겟팅
  4. 맞춤 의도 잠재고객 타겟팅 : 키워드를 기반으로 타겟으로 하는 잠재고객 확보하고 타겟팅
  5. 구매의도 잠재고객 타겟팅 : 특정 분야에 구매의도가 매우 높은 유저를 타겟팅
  6. 경조사 타겟팅 
  7. 위치 타겟팅 
  8. 언어 타겟팅 : 유저의 인터넷 콘텐츠 소비 언어와 구글 서비스 언어 환경 등 기준 타겟팅
  9. 기기 타겟팅 
  10. 제외 타겟팅 : 광고 노출을 제한하고 싶은 타겟 그룹을 자유롭게 제외하는 방식

 

 

광고 최적화 전략

1. 타겟팅/소재별 최적화

2. 게재 지면 기준 최적화 : 실제로 광고가 게재 된 지면을 기준으로 광고 성과를 분석하여 필터링

3. 요일별 최적화 : 요일별 광고 성과를 분석하여 필터링  (* 금요일 저녁~주말 모바일 트래픽 높음)

 

 

리마케팅

구글애즈에서 발급된 고유 스크립트를 리마케팅하고자 하는 웹페이지에 설치를 해서 그 페이지에 방문한 고객의 쿠키를 모으는 방식 >> 방문이력 있는 사람들에게 다시 광고해서 재방문 유도

 

한 번의 방문으로 전환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지속적인 고객과의 소통이 중요

 

 

<리마케팅 예시>

  1. 고객 단계별
    홈페이지에 방문한 고객들의 행동방식 분석하여 리마케팅
  2. 방문 시점별
    3일이내 전환 확률 70% 높음
    객단가가 낮을수록 의사결정이 빨라짐, 고관여 제품일수록 고민을 하고 의사결정하기에 리마케팅 기간을 길게! 이런 걸 맞춰서 전략세우기
    90% 전환, 첫 방문 후 7일 이내 발생, 기간별로 그룹을 나눠 타겟팅
  3. 상품 카테고리별
    방문고객의 관심 카테고리별 타겟팅 > 맞춤형 광고 메시지 전달
    ex. 티셔츠를 산 고객에게 새로나온 바지 등을 보여줌 (크로셀링)
  4. CRM 

리마케팅으로 세그먼트한 유저들과 유사한 행동패턴을 하는 사람들을 구글이 추천 >> 유사유저 타겟팅

타겟팅이 정확하면 입찰가 cpc 높이고 빠른 게재방식으로 등록해서 경쟁에서 이기는 것 추천

 

 

GA에서 잠재고객 설정하고 나면 구글애즈에 연동이 됨 >> 리마케팅 사용

 

전환 설정하기

마케팅 목표를 달성해야 효율을 관리할 수 있기에 전환 설정

설정 위치 : 도구 > 측정 - 전환 

전환값 태그가 나오면 액션값을 잡으려고 하는 페이지에 삽입

 

원하는 지표를 보려면 : 항목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