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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스크랩/마케팅

[베어유] 디지털 마케팅 정리

by grow_s0 2021. 8. 13.
Ch.1 디지털 마케팅이란?

캠페인을 설계하고 집행하는 일을 함

(캠페인 : 브랜드 / 퍼포먼스 / SMB - Soho, Long-tail 캠페인으로 더 세분화된 타겟팅으로 적은 광고예산 높은 효율 추구를 하는 캠페인)

 

출처 : 모바일 성장 스택이란 무엇입니까? - 파이처 - 모바일 성장 컨설팅 및 에이전시 (phiture.com)

 

What Is The Mobile Growth Stack? - Phiture - Mobile Growth Consultancy and Agency

The Mobile Growth Stack is a framework that helps marketers, founders and growth practitioners develop and evolve a strategy for growing the user base of a mobile product or product portfolio.

phiture.com

 

1. Acquisition

PR / App Store Optimization / Content Marketing / Performance Marketing / Influencer Marketing / Cross-sell

 

2. Engagement & Retention

Product (Proposition, Features & UX) / Activation (FTUX, aha moment) / Lifecycle Marketing / Activity Notifications /  Community (Engagement & Support)

 

3. Monetization

Revenue Model Development (Freemium, Paid, Adsupported, Subscriptions, Virtual Goods) / Payment Processing (Carrier Billing, Paypal, Credit Card, etc.) / Pricing (Bundling, Fixed, Dynamic, Regional) / Ad Inventory Management (Native Ads, Sponsorship, Direct Sales, Ad Exchange)

 

4. Analytics & Insights

Attribution / Event Tracking / Campaign Measurement App Store Analytics & Intelligences / User Segmentation /  Cohort Analysis / Sentiment Tracking (NPS) / User Testing / A/B Test Measurement / Screen Flows / Conversion Funnels / LTV Modelling

 

5. Channels

Push notifications / In-App Messaging / Email / SMS / Search / Socail Networks / Mobile Display & Video Networks / TV, Print, Radio / Owned Channels / App Store Listiong / Messenger Platforms / Mobile DSPs or SSPs / App Streaming / Chant Bots / Influencer Platforms

 

 

Ch.2 우리 서비스를 외부에 널리 알리는 법

정산방식 종류

1. CPT (Cost Per Time) : 매체에 유리, 매체 퀄리티가 매우 높음, ex. 네이버 타임보드, TV

2. CPM (Cost Per Mile) : 노출 1,000번 발생했을 때 가격, 광고효과 보장이 어려움, 매체에 유리

3. CPC (Cost Per Click) : 트래픽 보장 가능, 클릭 어뷰징이 있을수도

4. CPI, CPA (Install, Action) : 액션 뒤 리텐션이 낮음

5. nCPI (Non-incentive CPI) : 유저에게 혜택이 없는데 일어나는 액션 / 액션 뒤 리텐션 어느정도 유지가능, 광고주에게 존재, 다양한 어뷰징 - 투명하지 않다는 것이 큰 단점

6. CPP (Cost Per Purchase) : 광고주에게 유리

7. RS (Revenue Sharing) : 수익이 날 경우 일부분을 분리, 광고주에게 유리

 

 

프로그래매틱 

프로그램으로 디지털 광고를 사고 파는 것,

웹사이트 들어가서 직접 돈을 내고 광고를 구매하는 페이스북이나 구글도 마찬가지

 

DSP : 광고주를 대상으로 하는 플랫폼

SSP : 매체를 대상으로 하는 플랫폼

 

 

Ad-Exchange

 

+ 컨텐츠 마케팅, 바이럴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SEO, ASO

 

https://www.twinword.co.kr/blog/twinword-ideas-keyword-tool/

 

SEO 키워드 리서치 툴 - '트윈워드 아이디어즈'

디지털 마케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키워드.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키워드 리서치 툴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로 핵심 키워드를 찾아보세요.

www.twinword.co.kr

 

 

추천 캠페인 구조

 

Ch.3 유저들이 우리 서비스를 열심히 쓰도록 하는 방법

온보딩 설계

1. 기대하는 바를 바로 제공

2. 무슨 서비스인지 알도록

3. 개인화와 추천

4. 단계적 접근과 칭찬

 

와우모먼트 설계

서비스의 핵심가치를 유저가 느끼는 순간 = 와우 모먼트

와우모먼트가 명확해야 함

와우모먼트까지 가기 전에 이탈을 줄여야 함

와우모먼트 => 고객을 감동시키고 충성도를 높일 수 있음

 

인앱커뮤니케이션

SMS, 이메일, 인앱 메세지, 푸시알림 등

서로 상호보완하도록, 타겟에 맞는 채널, 이목을 끌 소재, 라이프스타일 기반으로, 일정주기

푸시 수신 동의율을 올려보자!

 

 

Ch.4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기술

주요 KPI

1. 전환단가

2. AU (MAU, WAU, DAU)

3. 리텐션 

4. ROAS

5. UV (Unique View, 광고에 노출된 유니크한 유저 수), CTR, CVR, NPS (Net Promote Score로 간단한 설문을 통해 유저의 충성도를 볼 수 있는 지표)

 

KPI는 유저단위로 구분해서 보자!

 

 

Attribution

어떤 광고를 보고 전환이 일어났는지를 추적하는 것

Attribution을 보려면 트래킹 링크 만들기 (트래킹 솔루션 / MMP 솔루션 으로) 

여러개의 광고를 봤으면 보통 Last Click Attributon으로!

 

 

MMP : 모바일 측정 파트너 (fraud를 조심해야 함, 중복 과금되는 경우 있음 / 구글, 페북 외에 추가적인 매체를 집행한다면 활용해보기)

 

 

퍼널분석, AARRR, 코호트 분석, AB테스팅 => 분석하고 테스트하자! 

 

마케팅 자동화 툴 : SMARTLY - 예산 최적화, 소재 템플릿화, 

Search Match : 광고를 관련 키워드에 자동 매칭 & 캠페인 최적화에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키워드를 보여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