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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스크랩/프로덕트

[힙서비콘 시즌4] 유저 인터뷰 요약

by grow_s0 2021. 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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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을 물어
문제를 파악하거나
원하는것을 생각해보자

 

유저인터뷰를 반영한 사례

1. 마이루틴

어떻게 하면 유저들이 습관을 더 잘 기록하고 관리할까?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시간 관리'의 중요성 깨달음

그 결과 습관 달성율이 높아짐

 

2. 천명

구매 전환을 위해 리뷰가 중요하니 개선하려고 함

유저인터뷰를 통해 유저의 상황, 생각 파악
변경!

 

유저 인터뷰 잘 하는 방법

프로세스

가설 세우기 > 인터뷰 준비 > 인터뷰 하기 > 고객 문제 찾기

 

<가설 세우기>

1. 고객에 대한 가정 세우기

2. 고객의 문제에 대한 가설 세우기

어떤 고객이 / 어떤 일을 할 때 / 어떤 것 때문에 / 어떤 문제를 겪는다

 

a. 어떤 고객이 : 구체적이고 명확히 / 문제를 겪는 유저 or 우리가 타깃하려는 유저

b. 어떤 일을 할 때 : 어느 상황이냐에 따라 문제 해결이 달라짐 / 어떤 상황에서 문제가 발생하는지 모르겠으면 인터뷰

c. 어떤 것 때문에 : 의사결정에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생각 

d. 어떤 문제를 겪는다 

 

<인터뷰 준비>

우리가 가정한 고객가설에 맞는 사람을 모집하기

 

<인터뷰 하기>

직접 묻지 말고 상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자

(이거 하면 이렇게 할거야?가 아닌 보통 어땠어? 요새 어떻게 했어? 등 그 고객의 상황을 파악!)

 

즉 그렇게 어떤 의사결정 요인이 있었는지 '문제'와 문제의 '크기' 파악

 

질문 잘 하는 방법

1. 답변하기 쉬운 질문부터 하자

2. 결과를 묻는 것이 아닌, 배경/상황/감정/동기과정에 집중하자

3. 의견 말고 현재 어떻게 행동하는지 묻자

고객이 '미래'에 어떻게 할 것인지가 아닌, '과거'에 어떤 행동을 했고 '현재' 어떻게 하고 있는지!

 

 

인터뷰를 통해 꼭 캐치해야할 3가지

1. 빈도 : 얼마나 자주 문제를 겪는지

2. 대안 :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3. 감정 :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

이렇게 하면 인터뷰 질문들이 가설 검증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파악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잘 '실행' 시키는 방법

<구글 디자인 스프린트> : 모든 과정은 빠르게

1. 목표를 정함

2. 솔루션 스케치 : 유저 인터뷰로 확인한 문제를 해결할 방법 찾기

3. 최종 솔루션 설정 : 임팩트/현실가능/난이도 낮은 솔루션

4. 프로토타입 : 피그마로 개발 안 하고 만듦

5. UT : 사용하는 모습 관찰, 질문

 

사용성에 대한건 얻을 수 있지만, 그 기능을 쓰고 구매할 지는 알 수 없음

'말'과 '행동'은 다르기 때문

>> 행동데이터를 파악해야 함!

 

 

<프리토 스프린트>

2주로 잡고 프리토타입을 뿌려 7일간 데이터 결과 확인 후 젤 괜찮은걸로 UT 더 돌리기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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