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을 물어
문제를 파악하거나
원하는것을 생각해보자
유저인터뷰를 반영한 사례
1. 마이루틴
어떻게 하면 유저들이 습관을 더 잘 기록하고 관리할까?
그 결과 습관 달성율이 높아짐
2. 천명
구매 전환을 위해 리뷰가 중요하니 개선하려고 함
유저 인터뷰 잘 하는 방법
프로세스
가설 세우기 > 인터뷰 준비 > 인터뷰 하기 > 고객 문제 찾기
<가설 세우기>
1. 고객에 대한 가정 세우기
2. 고객의 문제에 대한 가설 세우기
어떤 고객이 / 어떤 일을 할 때 / 어떤 것 때문에 / 어떤 문제를 겪는다
a. 어떤 고객이 : 구체적이고 명확히 / 문제를 겪는 유저 or 우리가 타깃하려는 유저
b. 어떤 일을 할 때 : 어느 상황이냐에 따라 문제 해결이 달라짐 / 어떤 상황에서 문제가 발생하는지 모르겠으면 인터뷰
c. 어떤 것 때문에 : 의사결정에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생각
d. 어떤 문제를 겪는다
<인터뷰 준비>
우리가 가정한 고객가설에 맞는 사람을 모집하기
<인터뷰 하기>
직접 묻지 말고 상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자
(이거 하면 이렇게 할거야?가 아닌 보통 어땠어? 요새 어떻게 했어? 등 그 고객의 상황을 파악!)
즉 그렇게 어떤 의사결정 요인이 있었는지 '문제'와 문제의 '크기' 파악
질문 잘 하는 방법
1. 답변하기 쉬운 질문부터 하자
2. 결과를 묻는 것이 아닌, 배경/상황/감정/동기 등 과정에 집중하자
3. 의견 말고 현재 어떻게 행동하는지 묻자
고객이 '미래'에 어떻게 할 것인지가 아닌, '과거'에 어떤 행동을 했고 '현재' 어떻게 하고 있는지!
인터뷰를 통해 꼭 캐치해야할 3가지
1. 빈도 : 얼마나 자주 문제를 겪는지
2. 대안 :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3. 감정 :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
파악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잘 '실행' 시키는 방법
<구글 디자인 스프린트> : 모든 과정은 빠르게
1. 목표를 정함
2. 솔루션 스케치 : 유저 인터뷰로 확인한 문제를 해결할 방법 찾기
3. 최종 솔루션 설정 : 임팩트/현실가능/난이도 낮은 솔루션
4. 프로토타입 : 피그마로 개발 안 하고 만듦
5. UT : 사용하는 모습 관찰, 질문
사용성에 대한건 얻을 수 있지만, 그 기능을 쓰고 구매할 지는 알 수 없음
'말'과 '행동'은 다르기 때문
>> 행동데이터를 파악해야 함!
<프리토 스프린트>
2주로 잡고 프리토타입을 뿌려 7일간 데이터 결과 확인 후 젤 괜찮은걸로 UT 더 돌리기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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