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이란? (Brand+ing)
-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모든 과정
- 아이를 키우는 것과 비슷
- 원하는 대로 크는 것도 아니고, 어릴 때는 하나하나 다 챙겨야 하나 어느 정도 크면 알아서 자생하기도 함
- 아이를 키우는 것만큼 어려운 부분
* 책 : 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 홍성태 정리본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6958870
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
상품이 아니라 가치를 팔고자 하는 모든 기업의 지침서!브랜드, 브랜딩, 퍼스널 브랜딩, 브랜딩 전략, 감성 브랜딩… 포털 사이트에 ‘브랜딩’이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비슷해 보이는 연관검색
book.naver.com
* 정리 내용 출처 : https://brunch.co.kr/@zwang/60
브랜딩을 잘하기 위해 알아야 할 14가지
[책] 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 | 브랜딩은 무엇일까요? 브랜딩은 종종 양육에 빗대서 표현하곤 합니다. Brand + ing로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모든 과정을 의미하는데, 이것이 꼭 아이를 키우는
brunch.co.kr
7 Concept
1. 고객 지향성(Customer Orientation)
고객이 왜 사야하는지
2. 응축성(Condensation)
임팩트있는 한마디를 찾자
3. 창의성(Creativity)
창의성은 꽃. 아름다운 꽃이 피려면 뿌리가 튼튼해야함
즉 좋은 전략이 있어야 좋은 표현이 나옴
*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드는 법
평범한 아이디어 > 범위는 넓지만 어떤 틀 안에 있는 아이디어 > 이제 더는 나올 것이 없구나 라며 힘이 빠지는 순간에 나오는 창의적 아이디어
창의적 아이디어는 한 번에 나오는 것이 아님. 생각과 생각의 끝에 나옴
4. 지속성(Continuity)
잘못된 전략이라도 제대로 밀고 나가면 성공할 수 있음
뛰어난 전략이라도 꾸준히 밀지 못하면 실패
5. 조화성(Combination)
품목간의 조화가 중요
판매용, 홍보용, 수익용, 구색용 등 전시성과 수익성이 높고 낮은 다양한 품목을 모두 구성
판매용, 수익용만 팔면 XX
6. 일관성(Consistency)
내부 브랜딩의 중요성
구성원에게 계속 비전과 희망을 줘라
상상력을 실천으로 옮기는 리더의 모습은 구성원을 이끄는 가장 큰 힘
7. 보완성(Complementarity)
직원과 대표는 보완적인 관계여야 함.
그려려면 컨셉을 공유해 모두가 주인의식을 가져야 함
7 Experience
1. 비본질적인 요소 (Extrinsic Elements)
사용자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잘 모름 ex. 애플
많은 브랜드가 기본적인 니즈를 채워주면 고객들은 원츠를 찾게 되고, 그 원츠를 브랜드가 알아내야 함
이런 비기능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줘야 가격과 소요의 한계가 사라짐
2. 감성요소 (Emotion)
머리는 좋아해야 할 이유를 찾아주고
마음은 구매해야 할 이유를 찾아준다
ex. 고향의 맛 다시다, 오리온 초코파이 정 등 감성 마케팅
3. 공감 요소 (Empathy)
해결만이 아닌 공감
4. 심미적 요소 (Esthetics)
기능은 효용을 중시하고, 느낌은 감각을 중시함
디자인은 상품과 여러 활동을 통해 브랜드로 이어지지 않으면 스스로는 큰 힘이 없다 - 현대카드 정태영 사장
5. 스토리 요소 (Episode)
스토리가 있으면 인식에서 갈망 단계로 넘어갈 수 있음
인식은 '기억'되는 것이라면 갈망은 '찾게' 되는 것
ex. 그리스 로마 신화
(오늘 동생과 대화하다가 교보문구의 창업 스토리를 들었다. 창업자가 어렸을 적 무척 가난해서 책을 도서관이나 서점에서 몰래 보면서 자랐다는데, 국민 모두가 이런 지식을 얻는데 어려움을 없게 하는 목적으로 만드셨다고. 유서에도 교보문구는 없애지 말라고 하셔서 후손들이 적자를 봄에도 운영 중이라는 스토리였다. 동생은 이 스토리에 '갈망'하여 책을 살 때는 무조건 교보문구에서 구입한다고)
6. 엔터테인먼트 요소 (Entertainment)
소비자를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이 아닌, '재미있고 개성있는 삶을 살아가려는' 사람으로 봐야 한다
VALS (Value And Life Style)을 얼마나 잘 파악하는지가 승패를 좌지우지
7. 자아 요소 (Ego)
정체성 식별을 위해
자아를 매력적으로
* 브랜드의 페르소나
황제 / 영웅 / 전문가 / 친구 / 의인
'📝공부, 스크랩 >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돕스 웨비나] B2B 세일즈 프로세스 만들기 (0) | 2021.12.09 |
---|---|
[힙마비] 전우성님 강의 (라운즈 리브랜딩 & 브랜딩의 생각) (0) | 2021.12.09 |
[문장수집생활] 인상깊은 문구 정리 (0) | 2021.11.25 |
양승화님 강의 : 그로스해킹 - OMTM (0) | 2021.11.25 |
페북 광고 예산 전략 (종류, 예산 금액 결정법) (1) | 2021.1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