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타겟을 분석하라
- WHO : 누구인지
- WHAT :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가지고 있는 욕망이나 고민, 목표
- WHEN : 언제 보는지(=상황X, 시간O)
- WHERE : 어디에 사는지
- WORK : 어떤 일을 하는지
- WHY : 왜 온라인으로 정보를 얻으려 하는지
- HOW : 어떻게, 어느 매체에서 정보를 얻고 있는지
- 어떤 정보(콘텐츠)를 신뢰하는지?
- 의사 결정에 영향을 주는 사람은?
- 우리가 어떻게 (목표를 이루고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까?
2. 헤드라인
제목에 약속을 포함 ex. 당신이 000에 대해 알아야할 모든 것
숫자 사용
호기심 자극하는 질문
'어떻게'라는 방법에 대한 내용
3. 도움이 되는 정보
당장 흥미있는 콘텐츠가 아니어도 일상적으로 알아야 하는 문제라면 공유 or 저장을 함
4.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자
공유한 뒤에도 내용을 쉽게 찾도록!
- 제목
- 목록
- 짧은 단락
- 간단한 언어
- 포인트 부분은 이미지/인포그래픽
- 공백
5. 스토리를 담아라
흥미 + 정보(실질적 가치제공) + 공감
즐거운, 호기심이 생기는, 영감을 주는 정보
배울 수 있는, 도와주는, 보상이 있는 정보
마침내 브랜드와 공감할 수 있게 해 줄 스토리
6. SMART 목표를 설정해라
콘텐츠 목표의 종류
- 세일즈 리드(lead) 생성, 리드 너처링
마케팅이나 세일즈 팀이 연락할 수 있도록 잠재고객 정보 획득, 잠재 고객을 고객으로 전환 - 매출
매출로 가는 중간 단계별로 목표를 구체화
ex) 고객 상담 수 늘리기, 업셀/크로스셀 - 마케팅
브랜드 인지도 증가, 브랜드 참여도 강화 - 홍보
자사 브랜드나 상품에 대한 여론 형성 및 호감도 향상 - 커뮤니티 빌딩
소셜미디어를 통해 참여하는 팬/친구 확보 - 인더스트리 내 리더십 확보
산업군이나 특정 분야에서 권위를 획득하고 영향력 확보(=사고 리더십) - 고객 관리
고객들이 당신의 상품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에듀케이션
SMART 목표 예시 (구체적+측정가능+성취가능+현실적+기한)
- 브랜드 인지도 1위 X
3개월간 웹사이트 트래픽 현재보다 500% 증가키기 O - 매출 200% X
분기내에 상품 소개 페이지 도달율을 50%증가시키기 (마케터가 컨트롤할 수 있는 목표 - 실현 가능성) O
7. 경쟁사를 분석하라
- 핵심 메시지
- 핵심 메시지를 위한 주제들
- 채널 통계 분석
- 발행 빈도
- 발행 개수
- CTA
=> 우리와 비교
8. 구매 여정별로 콘텐츠를 배치
고객 구매 여정별로 어떤 콘텐츠를 어디에 둘 지 결정내리는 것도 중요
사이트에 들어오는 고객을 선택과 고민을 하는 개인으로 볼 것!!
이 사람들은 각 구매 여정별로 어떤 것을 고민하고, 살펴볼 것인가?
- 인지 : 궁금증을 가지고 있을 것임
- 블로그 후기, 신문 기사
- 고려 : 인지단계에서 쌓인 데이터로 좀 더 구체적으로 비교
- 우월한 기능이나 브랜드 이름으로 확실히 각인시키기!
- 사로잡을 포인트
- 웨비나 (웹에서 화상으로 개최하는 세미나. 오프라인 세미나에 비해 쉽게 등록해서 참여할 수 있다)
- E북 / 백서 / 보고서
- 상품 이용자 후기 / 회사 포트폴리오
- 상품 시범 동영상 / 포스팅
- 인포그래픽, 동영상
- 구매 : 타사 제품과 비교 후 결정
- 사로 잡을 포인트
- 무료 테스트
- 시범 사용
- 환불 보장
- 제품 사용법 동영상
- 컨설팅 서비스
- 사로 잡을 포인트
- 사후관리 : 재구매로 이어지도록!
- 이메일 뉴스레터
- 제품 구입 이후 ‘감사’ 이메일, ‘주문완료’ 이메일 등
- 활발한 블로그 포스팅 / 동영상 업로드
- 성공 사례
9. 기타 팁
콘텐츠의 질이 좋다면 길고 자세해도 괜찮음!
콘텐츠는 양보다 질! 질을 담보할 수 있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스케쥴로 작성 주기를 결정하기
도움이 많이 되었던 참고자료
콘텐츠 마케팅을 하며 배운 핵심 전략! '이거였어!'
콘텐츠 마케팅 솔루션 콘텐타 매거진
magazine.contenta.co
'📝공부, 스크랩 >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북 광고 입문 (픽셀/광고 구조/리타겟팅 효과 높이는 법/퍼널별 소구방법/광고 최적화 기준) (0) | 2021.09.27 |
---|---|
프러덕트 그로스 마케팅이란? + LMF(Language Market Fit) (0) | 2021.09.03 |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컨텐츠 (0) | 2021.08.29 |
[SEO] 타이틀 & 헤딩태그 (0) | 2021.08.29 |
[콘텐츠 SEO] 키워드 선정 방법 & 이외 Tip 정리 (0) | 2021.08.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