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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스크랩/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잘 하는 방법

by grow_s0 2021. 8. 31.
1. 타겟을 분석하라
  • WHO : 누구인지
  • WHAT :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가지고 있는 욕망이나 고민, 목표
  • WHEN : 언제 보는지(=상황X, 시간O)
  • WHERE : 어디에 사는지
  • WORK : 어떤 일을 하는지
  • WHY : 왜 온라인으로 정보를 얻으려 하는지
  • HOW : 어떻게, 어느 매체에서 정보를 얻고 있는지
  • 어떤 정보(콘텐츠)를 신뢰하는지?
  • 의사 결정에 영향을 주는 사람은?
  • 우리가 어떻게 (목표를 이루고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까?

 

2. 헤드라인

제목에 약속을 포함 ex. 당신이 000에 대해 알아야할 모든 것

숫자 사용

호기심 자극하는 질문

'어떻게'라는 방법에 대한 내용

 

 

3. 도움이 되는 정보

당장 흥미있는 콘텐츠가 아니어도 일상적으로 알아야 하는 문제라면 공유 or 저장을 함

 

 

4.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자

공유한 뒤에도 내용을 쉽게 찾도록!

  • 제목
  • 목록
  • 짧은 단락
  • 간단한 언어
  • 포인트 부분은 이미지/인포그래픽
  • 공백

 

5. 스토리를 담아라 

흥미 + 정보(실질적 가치제공) + 공감

 

즐거운, 호기심이 생기는, 영감을 주는 정보

배울 수 있는, 도와주는, 보상이 있는 정보

마침내 브랜드와 공감할 수 있게 해 줄 스토리

 

 

6. SMART 목표를 설정해라

콘텐츠 목표의 종류

  • 세일즈 리드(lead) 생성, 리드 너처링
    마케팅이나 세일즈 팀이 연락할 수 있도록 잠재고객 정보 획득, 잠재 고객을 고객으로 전환
  • 매출
    매출로 가는 중간 단계별로 목표를 구체화
    ex) 고객 상담 수 늘리기, 업셀/크로스셀
  • 마케팅
    브랜드 인지도 증가, 브랜드 참여도 강화
  • 홍보
    자사 브랜드나 상품에 대한 여론 형성 및 호감도 향상
  • 커뮤니티 빌딩
    소셜미디어를 통해 참여하는 팬/친구 확보
  • 인더스트리 내 리더십 확보
    산업군이나 특정 분야에서 권위를 획득하고 영향력 확보(=사고 리더십)
  • 고객 관리
    고객들이 당신의 상품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에듀케이션

 

SMART 목표 예시 (구체적+측정가능+성취가능+현실적+기한)

  • 브랜드 인지도 1위 X
    3개월간 웹사이트 트래픽 현재보다 500% 증가키기 O
  • 매출 200% X
    분기내에 상품 소개 페이지 도달율을 50%증가시키기 (마케터가 컨트롤할 수 있는 목표 - 실현 가능성) O

 

 

7. 경쟁사를 분석하라
  • 핵심 메시지
  • 핵심 메시지를 위한 주제들
  • 채널 통계 분석
  • 발행 빈도
  • 발행 개수
  • CTA

=> 우리와 비교

 

 

8. 구매 여정별로 콘텐츠를 배치

고객 구매 여정별로 어떤 콘텐츠를 어디에 둘 지 결정내리는 것도 중요

사이트에 들어오는 고객을 선택과 고민을 하는 개인으로 볼 것!!

이 사람들은 각 구매 여정별로 어떤 것을 고민하고, 살펴볼 것인가?

 

  • 인지 : 궁금증을 가지고 있을 것임
    • 블로그 후기, 신문 기사
  • 고려 : 인지단계에서 쌓인 데이터로 좀 더 구체적으로 비교
    • 우월한 기능이나 브랜드 이름으로 확실히 각인시키기!
    • 사로잡을 포인트
      • 웨비나 (웹에서 화상으로 개최하는 세미나. 오프라인 세미나에 비해 쉽게 등록해서 참여할 수 있다)
      • E북 / 백서 / 보고서
      • 상품 이용자 후기 / 회사 포트폴리오
      • 상품 시범 동영상 / 포스팅
      • 인포그래픽, 동영상
  • 구매 : 타사 제품과 비교 후 결정
    • 사로 잡을 포인트
      • 무료 테스트
      • 시범 사용
      • 환불 보장
      • 제품 사용법 동영상
      • 컨설팅 서비스

 

  • 사후관리 : 재구매로 이어지도록!
    • 이메일 뉴스레터
    • 제품 구입 이후 ‘감사’ 이메일, ‘주문완료’ 이메일 등
    • 활발한 블로그 포스팅 / 동영상 업로드
    • 성공 사례

 

 

9. 기타 팁

 

콘텐츠의 질이 좋다면 길고 자세해도 괜찮음!

콘텐츠는 양보다 질! 질을 담보할 수 있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스케쥴로 작성 주기를 결정하기

 

 

 

도움이 많이 되었던 참고자료

https://magazine.contenta.co/2019/12/%ec%bd%98%ed%85%90%ec%b8%a0-%eb%a7%88%ec%bc%80%ed%8c%85-%ec%8a%a4%ed%86%a0%eb%a6%ac%ed%85%94%eb%a7%81-%ec%a0%84%eb%9e%b5/#perso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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