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스크랩/데이터

[GTM] 구성 / 이벤트 항목 설명 기준 / 비상호작용 조회

by grow_s0 2022. 3. 25.
GTM 구성

변수 정보 ▼

태그 정보 ▼

 

 

이벤트 설정 시

카테고리 : 최상위 분류단계   ex. 유튜브동영상

작업 : 사용자의 구체적인 행동   ex. 재생

라벨 : 하위 분류단계   ex. 영상제목 or 영상위치

 : 최하위 분류단계, 숫자값   ex. 영상 길이

 

 

비상호작용 조회란? 

상호작용이 아닌 이벤트

 

 

비상호작용 조회가

거짓 = 상호작용을 하는 것 = 전환이고 이탈률 영향이 없음

참 = 상호작용을 하지 않는 것 = 전환되는 것은 아니고 이탈률 영향을 줌

 

이탈한 행위인데 비상호작용 조회가 거짓이라면?

상호작용(전환)을 한 행위라 파악해서 이탈률에 안 잡힘 => 이탈률이 낮게 나옴 

 

이탈률은 상호작용 조회가 1회뿐인 세션 => 2회 이상으로 잡히면 이탈하지 않았다고 판단

ex. 만약 스크롤이 엄청 짧은 페이지인데 스크롤 액션을 '비상호작용 조회 거짓 = 상호작용 = 전환' 이라고 설정하면, 들어가자마자 스크롤이 50%이상이기에 상호작용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이탈률에 안 잡힘

 

 

<정리>

상호작용으로 간주되고 싶지 않다면 => true

해당 이벤트를 실행하더라도 집계가 안 되어서, 해당 이벤트 외의 행동을 하지 않으면 이탈했다고 집계됨

 

상호작용이라고 생각드는 이벤트라면 => false

해당 이벤트를 실행한다면 이탈로 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