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NPS란? (Net Promoter Score)
- NPS 장단점
- NPS 점수의 의미
- NPS 계산 방법
- NPS 데이터 해석법
- 다각도로 측정하기 위해 추가하면 좋을 문항
- NPS 실행법
- 적용 사례 : 에어비앤비
NPS란? (Net Promoter Score)
브랜드에 대한 고객 충성도를 알 수 있는 지표
11점 척도로 구성 (0~10점)
“우리 브랜드를 주변에 얼마나 추천하고 싶으신가요?”라는 문항 1가지로 파악
=> 간단하게 조사할 수 있음
NPS의 장단점
<장점>
응답자는 응답에 대한 부담이 적음
브랜드의 종합적인 추천 지수 평가다보니 세부 속성별 선호 및 중요도 차이가 없어 주관에 따른 편차가 적음
비교 분석 용이 - 문항과 척도가 동일하기 때문에 경쟁사 및 업계 평균을 비교하여 자사의 현재 입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음 / 과거 자사의 조사결과와도 비교하기 좋음
<단점>
문화마다 점수를 낮게 줄 수 있고 높게 줄 수도 있음
NPS 점수의 의미
- 프로모터 (Promoters, 9~10점)
- 추천 의향이 매우 높은 브랜드의 팬층
- 패시브 (Passives, 7~8점)
- 큰 만족도 불만족도 없는 층
- 부정적인 소문도 안 내고 적극적인 추천도 하지 않는 ‘수동적인 그룹’ = Passives
- 현재 우리 브랜드 이용자가 맞지만 더 좋은 대안이 있을 시 언제든지 다른 브랜드로 떠날 수 있는 중립적인 고객
- 디트렉터 (Detractors, 0~6점)
- 우리 브랜드에 불만족해 단순히 재구매 의향이 없는 걸 넘어서 주변에까지 부정적인 소문을 내는 층
NPS 계산 방법
추천 그룹 % - 비추천 그룹 %
https://ko.surveymonkey.com/mp/nps-calculator/
NPS 계산기: Net Promoter Score 파악하기 | SurveyMonkey
SurveyMOnkey NPS 계산기로 추천 고객, 비추천 고객 또는 중립 고객 수에 기반한 NPS를 알아보세요. Net Promoter Score는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측정하기 위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표입니
ko.surveymonkey.com
NPS 데이터 해석법
NPS를 만든 베인앤컴퍼니가 평가하는 기준
- 0 이상일 경우: 괜찮은 점수다.
- 20 이상일 경우: 좋은 수준의 점수다.
- 50 이상일 경우: 훌륭한 점수다.
- 80 이상인 경우: 세계적인 수준의 점수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이를 판단할만한 지표가 아직 나오지 않았다고 함
=> 초반 2~3회 정도는 자사 스스로 기준을 세운다는 생각으로 실행하면 좋음
단순히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라 경쟁사 대비 어느 정도인지 등 '상대적'으로 평가해야 함
0점과 6점은 똑같은 비추천 그룹이라도 정도의 차이가 상당할 수 있음
=> NPS 조사 결과를 분석할 때는 평균값뿐만 아니라 분포를 꼭 함께 살펴보기
=> 단편적인 조사에 그치지 않도록 보완할 수 있는 문항을 추가하기
<나중에 볼 아티클>
NPS 3 : 수집한 NPS를 도움이 되는 정보로 바꿔보자!
안녕하세요. 업무용 메신저 잔디(JANDI) Growth팀의 Hannah입니다.
medium.com
다각도로 측정하기 위해 추가하면 좋을 문항
1. 프로필 문항
2. 비추천자에게 '낮은 점수를 준 이유'를 묻는 문항
3. 추천자에게 '실제로 추천해본 경험'이 있는지와 '어떻게 추천할 것인지' 묻는 문항
NPS 실행법
- 250명에게 답변을 받으면 유효한 신뢰도
- 보통 설문 응답률은 5%를 넘지 못함 => 5,000명 정도는 보내야 함
- NPS에 힘이 실리기 위해서는 응답자들이 우리 고객층을 ‘얼마나 잘 대표하고 있는지.’가 중요
- 정기적으로 보내는 게 좋음
- 동일한 사람이 단기간 내에 중복하여 설문을 받으면 안 됨
에어비앤비 사례
NPS를 설문할 때 <재예약율에 영향을 주는 요소>도 함께 설문함
=> 추천 의향점수를 통해서 어떤 요소가 재예약율에 얼마큼 영향을 주는지 파악
참고자료
https://blog.opensurvey.co.kr/research-tips/nps-01/
고객 만족도 측정하는 가장 간편한 조사 방법, NPS 알아보기 - 오픈서베이 블로그
NPS 조사란 브랜드에 대한 고객 충성도를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2003년에 베인앤컴퍼니(Bain & Company)라는 컨설팅 기업에서 만들어낸 개념인데, 지금은 글로벌 기업들이 고객 충성도를 평가하는
blog.opensurvey.co.kr
NPS 1 : 회사 성과 지표로 고민중이라면 NPS 개념은 알고 가자
안녕하세요. 업무용 메신저 잔디(JANDI) Growth팀의 Hannah입니다.
medium.com
NPS 2 : 최소한의 자원으로 NPS를 실행해보자!
안녕하세요. 업무용 메신저 잔디(JANDI) Growth팀의 Hannah입니다.
mediu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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