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설 검증이 필요한 이유
1. 고객 이해
아무리 노력해도 우리는 고객이 될 수 없음
린테스트를 통해 고객을 학습하고 고객의 생각을 엿볼 수 있음!
2. 고객에게 보여줄 때 답을 알 수 있다
'진짜 문제'를 찾고 이 문제를 잘 해결하는 '진짜 아이디어'를 찾아야 하는데, 올바른 문제와 아이디어였는지는 '고객에게 보여주는 순간' 알 수 있음
가설검증 프로세스
1. 준비
가설 선택 > 검증 방식 결정 > 검증 지표와 목표 수치 결정 > 실험기간 결정 > 실험 환경 만들기
2. 진행
데이터 수집
3. 판단
데이터 분석 > 가설 검증 판단 > 학습
가설검증 준비단계에서 주의점
1. 가설 선택
동시에 여러 가설 X => 우선순위가 높은 것부터!
판단기준은?
1) 현재 문제를 해결하는가?
2) 다음번 가설에 인사이트를 줘야 함 : 이 가설을 검증했을 때, 우리가 다음으로 어디로 가야하는지 알 수 있을까?
2. 검증 방법 설정
1) AB테스트
2) 실험전후 검증 : 통제할 수 없는 요인이 많아 유의미성을 갖기에는 어려움
3) XYZ 가설 검증 : 고객 행동을 정량적으로 접근 가능
ex. X의 Y%는 Z할 것이다. X - 핵심 고객, Y - 몇 퍼센트 차지 가능한지, Z - 얼마큼 반응할지, 어떤 반응을 할 지
3. 검증 지표와 목표수치 설정
1) 핵심지표는 후행 지표가 아닌, 선행 지표로!
선행 지표 : 어떤 상황 및 현상이 일어나기 이전에 발생하는 지표
후행 지표 : 어떤 상황 및 현상이 일어난 뒤에 결과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
2) 목표 수치는 기존 데이터 참고
목표 수치 설정의 핵심은 최소한의 유의미함만 있으면 됨
=> 기존 데이터보다 1.5배 정도 높은 수치를 잡는다든지!!
4. 실험기간 설정
통계적 유의미성을 가질 정도의 샘플 수를 확보하도록 검증 기간을 설정해야 함
실험기간은 1~2주 정도가 적당
AB테스트는 통계를 기반으로 해서 샘플수의 타당성을 쉽게 검증할 수 있음
데이터 수집 및 판단시 주의점
1. 변수의 통제
가설검증은 '가설 변수'와 '핵심 지표' 사이의 관계를 알아내는 것임!
변수를 통제하지 못하면 잘못된 데이터 판단 가능
2. 단순 비교가 아닌 해석의 필요
3. 가설 정리
지금까지의 가설을 잘 정리하면 추후에 인사이트 원천이 될 수 있음
가설 실험노트 예시
참고 자료
https://brunch.co.kr/magazine/eng2productmgr
공대생 기획자의 스타트업 생존기 매거진
#스타트업 #창업 #기획자
brunch.co.kr
'📝공부, 스크랩 > 데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객 만족도 측정 - NPS 파헤치기 (0) | 2022.01.28 |
---|---|
[Excel] 업무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함수와 활용 (0) | 2021.09.20 |
[Excel] 기본 함수, COUNT, ROUND, 혼합 참조, IF, 조건문 서식 (0) | 2021.09.09 |
[Excel] 방대한 데이터를 집계하고 시각화하는 보고용 차트 만들기 (0) | 2021.09.09 |
[Excel] 잘못 입력된 데이터베이스를 규칙에 맞게 정리하기 (0) | 2021.09.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