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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스크랩/프로덕트

애자일 방법론 - 스크럼과 칸반

by grow_s0 2022. 1. 13.

애자일에서 주로 사용되는 두가지 방법론인 스크럼과 칸반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아래는 스크럼과 칸반보드의 차이이다.

 

1. 스크럼
  • ‘특정 기간(스프린트)’동안 스토리를 실현시키는 기법
  • 스토리를 팀이 함께 움직여 만들어 낸다는 의미의 스크럼 ⇒ 일이 다 끝나면 다른 사람 일을 도와줌으로써 진행
  • 한 명만 못 하면 스토리를 만들어내지 못함 (기획, 디자인, 개발 모두 다 협력하며 이뤄내야 함)
  • 보통 한 스프린트당 여러개의 스토리 전달 가능
  • 프로그래밍 언어와 라이브러리가 친숙한 상태에서는 스토리 포인트 의견이 별로 갈리지가 않아서, 어느 정도 익숙한 일을 하는 팀에 적합
  • 번다운 차트 사용

 

2. 칸반
  • 스프린트를 나누지 않음!! 백로그에 쌓인 것들을 처리하는 방식
  • 단 한 열당 이슈의 수를 제한해서 진행 (WIP - Work In Process)
  • 일이 다 끝나면 다른 사람 일을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다음 백로그를 진행
  • 기술 자체를 개발하는 경우는 특정 기간안에 전달하기 힘들 수 있음. 이럴땐 테스크를 세분화하고 꾸준히 진척상황을 체크할 수 있어야 하는 칸반 적합.
  • Done에서 Closed로 가는 속도를 지속적으로 파악하는 '컨트롤 차트'를 활용

 

 

참고 자료

https://brunch.co.kr/@svillustrated/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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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unch.co.kr

https://hanminwoo.com/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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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minw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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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Ops] JIRA를 활용한 협업(2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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