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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스크랩/디자인

[UIUX] 텍스트 필드 관련

by grow_s0 2022.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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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필드 (Text Input field)

사용자가 텍스트를 입력하고 편집할 수 있는 입력란

 

유효성 검사 : 사용자가 입력 필수 요소를 생략했거나, 정해진 양식에 맞춰 입력하지 않을 경우 오류 상태를 표시하여, 양식에 맞는 데이터 입력을 유도하는 거

 

 

이탈하는 이유

- 오류가 계속 발생할 때

-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직접 작성하고 싶지 않아서

- 개인 정보는 최소화해서 입력하고 싶어서

 

 

텍스트 필드 구조

- 입력 전 : 요청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표현

- 입력 중 : 입력을 쉽게 할 수 있는 정보가 노출

 

출처 : https://brunch.co.kr/@chulhochoiucj0/20

1. 레이블 : 입력할 정보가 무엇인지

- 아이콘으로 대체할 수 있음

- 간결하게

- 계속 고정

- 플레이스 홀더 텍스트보다 크거나 강조되면 안 됨

출처 : https://brunch.co.kr/@chulhochoiucj0/20

 

2. 입력 필드 : 정보 입력이 가능한 영역

- 활성화되거나 오류가 나면 선이나 보더의 색깔, 두께가 변경

- 최대한 단순화해야 함. 수가 많을 수록 이탈률이 높음

- 입력필드를 분할하는 목적은 사용자가 정확하게 입력하기 위함. 이는 데스크탑에서만 유리

- 분할이 아닌 피드백을 잘 해주는 방법으로 정확하게 입력하도록 도와야 함

출처 : https://brunch.co.kr/@chulhochoiucj0/20

 

3. 플레이스 홀더 텍스트 : 레이블에 대한 추가 설명

- 사용자가 정보 입력하면 사라짐

- 힌트 텍스트라고도 불림

- 가끔 레이블을 이걸로 대체되긴 하지만 권장은 안 함

 

4. 커서 : 현재 위치

 

5. 입력 텍스트 : 사용자가 입력한 텍스트

- 가독성 높고 충분히 폰트 크기가 커야함

- 플레이스 홀더 텍스트보다 어두운 색

 

6. 클리어 버튼 : 텍스트 한 번에 삭제 가능한 버튼

- 모바일에서 특히 유용

 

7. 도움말 텍스트 : 입력 정보 검증 결과 노출해서 잘 작성하도록 도움

 

 

텍스트 필드 상태 표시

출처 : https://brunch.co.kr/@chulhochoiucj0/20

2. 호버 : 마우스나 손가락을 올렸을 때 사용이 가능함을 나타내는 거

 

3. 포커스 : 필드를 눌렀을 때의 상태

- 필드 색이 활성화

- 커서가 나타나고 키보드가 올라옴

- 플레이스 홀더 텍스트는 사라지지 않음

출처 : https://brunch.co.kr/@chulhochoiucj0/20

6. 에러

- 사용자가 확인이나 완료를 다 누른 후 뜨면 안 됨 (사용자가 잘못된 정보를 입력하는 즉시 보여주기)

- 입력 중 검증을 통해 인라인으로 표시

출처 : https://brunch.co.kr/@chulhochoiucj0/20

- 항상 하단에 있어야 함

- 레이블과 구분되는 디자인으로

출처 : https://brunch.co.kr/@chulhochoiucj0/20

 

 

7. 비활성화

- 시각적으로 탭이 불가능하고 편집이 안 됨을 보여줌

 

8. 성공

- 이메일이나 전화번호 등 특정 형식이 있어 빠르게 검증을 할 수 있을 경우 사용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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