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마케팅
CRM이란? : Customer Relation Management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 욕구와 성향을 충족시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경영방식
기존 고객을 장기적으로 유지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필요한 전략
즉, 이미 관계를 맺은 고객이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도록 관계를 관리하는 전략
1. Customer : 고객 데이터베이스
고객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
=> 기존고객 데이터를 더 보게 됨 (새로운 고객에게 불확실한 가치를 기대하기보다는 기존 고객에게서 좀 더 확실한 가치 창출을 기대)
2. Relation : 지속적인 관계
‘한 번 고객은 평생 고객'이 될 수 있게 만드는 것
3. management : 고객 관리
고객 특성에 맞는 캠페인, 푸쉬 알림, 고객 응대 등
CRM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 CAC가 높아짐
- 기존고객을 향한 마케팅은 획득율, 구매전환율이 높음
- 힘들게 데려온 신규고객을 잘 관리하여 서비스내에서 지속적인 가치를 얻어야 함!
CRM 채널
- 앱푸시
- 플러스친구
- 알림톡/친구톡
- 인앱메세지
- LMS
- eDM
CRM 특징
1. 카피라이팅도 중요하지만 개인화가 더 중요
메세지를 받을 유저가 자주 사용하는 언어는 무엇인지, 메세지를 받기 적절한 시간은 언제인지, 자주 구매하는 상품은 무엇이고 가장 최근에 구매한 상품은 어떤 것인지 등
2. 실험 주기가 빠름
지표는 Open Rate & Conversion Rate
하루에 1번은 꼭 휴대폰을 킴. => 푸쉬 접점이 많음
open rate는 3일이면 판단가능
3. 부정적 반응도 체크해야 함
메세지를 받고 불필요한 메세지라고 판단하여 알림을 끄거나 앱을 삭제할 수 있음
신규 유저를 획득하는 비용보다 떠나간 유저를 다시 돌아오게 하는 마케팅 비용이 더욱 높기 때문에 주의
4. 신중하게 보내야 함
발송을 누르는 순간 되돌릴 수 없는 강을 건너기 때문에 보내기 전 카피와 앱 딥링크, 웹 링크, 타겟, 발송 시점, 목표로 하는 전환 데이터 등을 2번, 3번 이상 체크!
CRM 고객 분류
고객 생애주기를 파악해서 관계를 맺어야 함!
1. 예상고객 : 명확한 브랜드 가치를 전달해야 함, 브랜드 메시지와 핵심가치!
2. 신규고객 : 최초 구매 기억에 남는 경험을 제공! 튜토리얼 기능, 페이지에 맞는 노출 등
3. 충성고객 : 다양한 미끼 (등급제도, 쿠폰, 포인트 등)
4. 휴먼고객 : 다시 이용할 구체적인 동기 만들기 > 그럼에도 안 들어오면 이탈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야 함
5. 복귀고객 : 어떤 이유로 다시 이용했는지 알아야 정확한 마케팅 가능
추가 공부해볼거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6787
목표 설정만 잘해도 절반은 성공하는 CRM 마케팅
목표 설정만 잘해도 절반은 성공하는 CRM 마케팅
www.openads.co.kr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6739
CRM 마케팅에서 중요한 데이터와 지표 10가지
CRM 마케팅에서 중요한 데이터와 지표 10가지
www.openads.co.kr
참고
http://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5816
룰루레몬의 고객 관계(CRM) 구축 사례
룰루레몬의 고객 관계(CRM) 구축 사례
www.openads.co.kr